윤호중 "한덕수 자격 미달이지만 새 정부 발목잡기 안해"

by이유림 기자
2022.05.20 18:37:34

민주당, 의총서 격론 끝 한덕수 인준키로 결론
"대내외적 경제 상황과 한반도 긴장 상황 고려"
'부결' 주장한 강성 당원엔 "송구스럽다" 사과

[이데일리 이유림 이상원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20일 민주당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임명동의(인준)안 투표에서 찬성키로 당론을 결정한 것과 관련해 “자격을 갖췄기 때문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과 박홍근 원내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덕수 총리 후보 인준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뉴스1)


윤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한 후보자는 총리로서 능력, 자질, 도덕성 모두 미달한다는 것을 국민 여러분과 함께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는 “15년 전 총리 시절 이후 어떤 능력도 배가된 게 없다”며 “자질 면에서도 수많은 의혹이 제기됐고 공직 생활 초기부터 많은 물의를 빚어왔다는 것이 확인됐다. 도덕성도 고위공직자를 역임하고 전관예우에 해당하는 부정한 축재를 했다는 게 밝혀졌다”고 지적했다.

윤 위원장은 “그럼에도 저희가 가결을 결정한 것은 현재 대한민국이 처해 있는 여러 가지 대내외적 경제 상황과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상의 긴장 구조 때문에 총리 자리를 오랜 기간 비워둘 수 없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저희가 가지고 있는 공직에 대한 기본적인 기준에도 불구하고 인준 동의안을 가결시키는 대승적 결단을 하기로 했다”며 “새 정부 출범에 우리 야당이 막무가내로 발목잡기 하거나 방해할 의사가 전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기 위한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제 기억으로는 대통령 취임 10일만에 총리 임명동의안이 처리된 것은 (역대) 가장 빠른 처리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민주당은 고위공직자 전관예우를 방지하는 이른바 ‘한덕수 방지법’ 추진 의사도 재확인했다.

윤 위원장은 한 후보자 낙마를 요구해온 강성 지지층을 염두한 듯, “우리 당에서 더 역할을 잘해주기를 기대해주셨지만 부적격자를 총리로 임명하는 것을 막아내지 못했다. 우리 당을 사랑하고 지지해주는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사과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민주당은 새 정부 첫 총리라는 점을 감안해 윤석열 정부가 순조로이 출발해 국민의 삶을 제대로 책임질 수 있도록 대승적 차원에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한 후보자는 부적격하지만 인준하는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며 “민주당은 이번을 계기로 이른바 한덕수 방지법 등을 통해 부적격자가 다시 총리와 같은 고위공직자에 임명되는 일이 없도록 제도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그간 당내에선 새 정부 발목잡기로 미칠 수 있는 만큼 인준해주자는 ‘현실론’과 전관예우 정황 등의 문제가 드러난 후보자를 인준해서는 안 된다는 ‘강경론’이 엇갈렸다.

그러나 국회 본회의를 앞두고 열린 의원총회에서 3시간 넘게 격론을 벌인 결과 인준 쪽으로 당론이 모였다.

대선후보를 지낸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과 전임 당대표인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 등이 인준에 협조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점도 적잖게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