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심 스카이라인 바뀐다…'35층 높이기준' 없애

by오희나 기자
2022.11.08 14:03:47

서울시, '서울 도심 기본계획' 발표
35층 스카이라인 규제 삭제…'최고높이→기준높이'
"강남 버금갈 중심지 탈바꿈"…상주인구 10만→20만

[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앞으로 서울의 스카이 라인이 확 바뀐다. 절대적인 수치기준으로 작용했던 ‘35층 높이기준’을 창의적이고 유연한 건축으로 유도하기 위해 삭제하기로 했다.

낙후된 이미지의 서울 도심이 과거·현재·미래가 공존하는 서울 대표 공간으로 재탄생한다. 50년 이상 낡은 건물을 재정비하고 기존 산업과 연계한 ‘직주근접(직장과 주거가 가까운 것)’도심으로 탈바꿈해 상주 인구를 2배 이상 확대한다.

서울시는 8일 서울시청 후생동 4층 강당에서 ‘서울 도심 기본계획 공청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도심재창조 실현 전략과 과제를 발표했다.

서울 도심 기본계획 주요과제는 △미래성장도심 △직주복합도심 △녹지생태도심 △역사문화도심 △고품격도심 총 5가지다. 도심 경쟁력을 약화시켰던 낙후된 구도심을 개발해 고품격 도심으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했다.

우선 서울의 스카이라인을 재정비하기 위해 인센티브를 활용한 건물 높이의 규제 방식을 전면 개편하기로 했다. ‘최고 높이’ 설정 방식에서 ‘기준 높이’로 변경하고 이를 인센티브로 활용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통해 절대적인 수치기준으로 작용했던 ‘35층 높이기준’을 삭제하기로 했다.



기존 경관보호지역은 30m에서 10m이내를, 경관관리지역은 50, 70, 90m 기준에서 20m 이내를 완화 범위로 정하고 유연하게 활용한다. 높이 완화 인센티브로 공공공간 확보, 역사 및 지역특성강화, 경제기반 강화, 저층부 활성화를 제시했다. 시는 지역특성과 계획특성에 중심을 둔 높이 계획을 수립하기로 하고 후속계획에서 이를 구체화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통해 절대적인 수치기준으로 작용했던 ‘35층 높이기준’을 삭제하고 유연하고 창의적인 건축이 가능한 스카이라인 가이드라인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서울 도심 기본계획은 이달 중 관련 부서와 협의해 다음 달 시 도시계획위원회 자문을 거쳐 확정한 뒤 공고할 계획이다.

8일 오전 서울시청 서소문별관에서 열린 서울도심 기본계획안 공청회에서 서울연구원 임희지 선임연구위원이 도심 내 높이관리 기준을 유연화하는 내용의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기존산업 기반 혁신전략으로 ‘4·1축’ 육성 사업을 추진한다. △광화문~시청 주변은 프리미엄 오피스, MICE 시설을 공급해 금융 글로벌 중추 허브 △종묘~퇴계로 일대는 기존 주변 도심산업생태계와 연계해 글로벌 신산업허브 △동대문 주변 글로벌 패션·뷰티산업 허브 △청계천 주변은 도심상업지역을 보행활성화와 연계해 세계적 관광산업 축으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강남 도심에 상응하는 중심지로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주택사업 과제도 마련했다. 상업지역은 정비사업과 연계해 상주인구를 기존 10만명에서 20만명으로 2배 확대할 계획이다. 직주연계형 주거복합개발을 확대하고 소규모 주택정비사업 도입도 추진한다. 건축기준 완화를 통해 신축을 지원하고 자율주택정비사업과 공공지원을 통한 기반시설 확보를 유도한다. 특히 서울 도심에서도 인구가 가장 적은 동대문 등은 주거부분을 보강해 직주 근접 주거지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활동인구가 밀집한 고밀 지역에 실질적인 녹지공간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따라 개방형 녹지를 포함해 15%이상 녹지를 확충한다는 계획도 제시했다.

임희지 서울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이번 계획에서는 미래 수요를 담고 개발을 수용할 수 있도록 낙후·정체된 부분을 개선하는 것에 역점을 뒀다”며 “산업 활성화 기반 강화, 주거 확보, 도심이 지니고 있는 경제 기반을 안정적으로 가져가고 녹지, 휴식공간, 보행 공간 등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