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자녀 특혜 채용` 한해 감사원 감사 수용…"조속히 의혹 해소할 것"

by이수빈 기자
2023.06.09 18:30:20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전체 위원회의
감사원 감사 거부서 `부분적 수용` 결론
노태악, 취재진 질문에 묵묵부답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가 고위직 간부 자녀의 특혜 채용 문제에 대해 감사원 감사를 수용하기로 했다. 다만 선관위는 헌법상 독립 기관인 만큼 감사원의 감사 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하기 위해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하겠다고 했다.

경기도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건물 앞 조형물 모습.(사진=뉴시스)
선관위는 9일 오후 2시부터 감사원 감사 수용 여부를 두고 전체 회의를 열었다. 3시간 40분간 진행된 회의를 마친 뒤 보도자료를 통해 “선관위 고위직 간부 자녀의 특혜 채용 문제에 대해서는 국민적 의혹이 너무나 크기 때문에, 의혹을 조속히 해소하고 당면한 총선 준비에 매진하기 위해 이 문제에 관하여 감사원 감사를 받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다만 “행정부 소속 감사원이 선관위의 고유 직무에 대해 감사하는 것은 헌법상 독립기관으로 규정한 헌법 정신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감사원의 감사 범위를 명확히 하기 위해 헌재에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선관위는 이번 논란에 대해 외부 조사를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헌법기관으로서의 중립성·독립성을 이유로 들며 위원 만장일치로 감사원의 감사 거부를 결정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비판 여론이 거세지면서 감사를 부분적으로 수용하기로 했다.



감사원은 지난달 31일 선관위의 자녀 특혜 채용 논란에 대한 감사 착수 방침을 밝히고 이날까지 선관위에 3차례에 걸쳐 관련 자료를 요청했다. 감사원 직원들은 7일 오전 10시께 선관위 청사를 직접 찾아 오후 6시까지 대기하며 자료를 요청하며 선관위를 압박하기도 했다.

한편 노태악 선관위장은 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지 않고 회의장을 빠져나갔다.

노 위원장은 경기도 과천 선관위 청사 출근길에 취재진을 만나 본인의 거취에 대해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 다만 지금 당장 그만두는 것만이 능사인가, 바로 위원장을 사퇴하는 것이 책임 있는 자세인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8일 여야가 합의한 국회 국정조사에 대해서는 “정해지는대로 최대한 충실하게 협조하고, 철저한 진상규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