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 '허위 재산신고' 김홍걸·조수진 의원 검찰 고발

by손의연 기자
2020.09.29 14:12:06

"총선 당선 목적 허위신고한 것으로 보여"
"검찰은 철저히 수사해 엄벌해달라"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이 김홍걸 무소속 의원과 조수진 국민의힘 국회의원의 허위 재산신고 의혹에 대해 검찰에 고발했다.

29일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무소속 김홍걸 의원과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의 후보등록 시 재산 허위신고 의혹과 관련 검찰에 고발장을 접수하기 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경실련은 29일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김 의원과 조 의원을 공직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김 의원은 서대문구 소재 면적과 가액을 절반 누락해 허위로 기재한 의혹, 분양권 누락 의혹, 배우자 예금 11억6000만원 누락 의혹을 받는다”며 “조 의원은 본인 예금 2억과 배우자 예금 3억7000만원 누락 의혹, 본인 배우자 채권 5억원 누락 의혹이 있다”고 고발 이유를 밝혔다.



이어 “총선에서 국회의원으로 당선될 목적으로 선관위에 허위 재산신고를 한 것으로 판단한다”며 “검찰이 피고발인을 철저히 수사해 엄벌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경실련은 지난달 21대 국회의원 중 175명에 대해 후보자 등록 때와 당선 후 신고 금액을 비교한 결과를 발표했다.

경실련은 이들의 재산 차이를 합치면 총 1700억원이라며 후보자 등록 때 1인당 평균 10억원을 적게 신고했다고 분석했다. 경실련은 국회의원들에 대한 답변을 요청했고 의원들의 소명을 받아 불합리한 답변을 내놨다고 판단된 후보는 선관위 조사 요청 등 후속 대응을 요구했다.

경실련은 전날 국민의힘 소속 김웅·배준영·백종헌·이용·이주환·조명희·한무경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소속 최혜영 의원 등에 대해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조사 요청을 했지만 사안이 중하다고 판단되는 2명에 대해선 검찰에 고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