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사노위 "한국노총 결정 안타까워…대화 다시 나서길"

by김은비 기자
2023.06.07 15:43:58

7일 입장문 발표…“전쟁 중에도 대화는 해”
"노사정 대화 새롭게 시작될 되도록 노력할 것"

[세종=이데일리 김은비 기자]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대통령 직속 노사정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를 전면 중단한 것에 대해 경사노위 측은 “매우 안타깝다”며 다시 대화에 나서 달라고 촉구했다.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서울 여의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열린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경사노위는 7일 한국노총이 경사노위를 전면 불참하겠다고 결정한 후 입장문을 통해 “한국노총이 오늘(7일) ‘사회적 대화 중단’을 결정했다. 위원회는 한국노총의 결정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경사노위는 “‘전쟁 중에도 대화는 하는 것’이라는 말이 있다. 더 나은 노동시장과 노사관계를 구축해 미래세대에 희망을 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사회적 대화”라며 “한국노총의 입장을 존중하지만, 산적한 노동개혁 과제 해결을 위해 대화에 다시 나서주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위원회는 이른 시일 내에 노사정 대화가 새롭게 시작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노총은 7일 전남 광양 지역지부 회의실에서 제100차 긴급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경사노위를 통한 사회적 대화 불참 결정을 내렸다. 이날 회의에는 한국노총 김동명 위원장과 류기섭 사무총장 등 집행부, 한국노총 회원조합 대표자, 지역본부 의장 등 약 50명이 참석했다. 다만 경사노위를 탈퇴할지 여부는 김동명 위원장 및 집행부에 위임하기로 했다.

한국노총이 경사노위 대화 참여를 전면 중단하면서 노동계와 정부 사이 공식적인 대화 창구는 사실상 닫히게 됐다. 한국노총은 노동계를 대표해 경사노위에 참여해왔다. 민주노총은 1999년 경사노위 전신인 노사정위를 탈퇴한 뒤 20여 년째 사회적 대화에 불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