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올림픽 이어 美대선도 연기되나

by정다슬 기자
2020.03.25 11:03:22

NYT "11월 美대선 열리지 못할지도"
민주당 경선은 스탑…7월 전당대회 '비상계획'
다양한 변수 발생…트럼프에게 관심 쏠리며 지지율 '역대최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백악관 기자회견장에서 코로나19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AFP제공]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미국 코로나19 확진자가 5만명은 넘어서면서 오는 11월 열릴 예정이었던 미국 대통령 선거가 연기되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올지도 모른다는 전망이 고개를 들고 있다.

뉴욕타임즈(NYT)는 24일(현지시간) ‘2020년은 모두 미뤄집니까?’라는 기사에서 “11월 선거는 모두 동의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고 밝혔다.

선거를 미룬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선거 일자를 변경하는 것은 국회의 의결 사항이다. 이는 여야 모두 합의해야 한다는 것이다. 선거일자 변경이 가져올 다양한 이해관계를 조율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한다.

민주당 유력 대선 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은 지난 22일 후원금 행사에서 “우리는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에서도 투표했다”며 “선거일정을 미룰 순 없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막상 생명이 위협당하는 국가적인 위기 상황에서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지 않는 이상 정치 일정을 강행하기는 어렵다는 반론 역시 만만치 않다.

이미 코로나19 사태는 미국 선거 일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미 민주당 대통령 경선은 중지됐다. 4월 28일 열릴 예정이었던 미국 펜실베이니아주는 유보됐다. 이 밖에도 많은 주들이 경선을 6월로 미룰 예정이다.

민주당은 올해 7월 있을 민주당 전당대회가 열리지 않을 경우에 대비한 ‘비상계획’을 짜고 있다고 밝혔다.



선거 일정이 미뤄지지 않더라도 코로나19 사태는 이미 미국 대선의 주요 변수가 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자신의 가장 큰 업적으로 내세웠던 ‘주가 부양’을 불과 두달여 만에 모두 잃었다. 미국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상의 위기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서 미국인들의 안전과 미국 경제를 모두 정상궤도에 돌려놓을 과제에 직면했다.

민주당이라고 해서 이 상황을 마냥 속 편하니 바라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코로나19’ 블랙홀 속 민주당의 존재감은 사라지고 트럼프 대통령과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지사에게 모든 관심이 집중되는 상황이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매일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반면 바이든 전 부통령이나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의 목소리는 희미해졌다.

이날 발표한 갤럽 여론조사에서 트럼프 행정부에 대한 지지율은 49%를 기록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CNBC는 “위기는 종종 정치인들에게는 지지를 모으는 기회로 작용한다”고 평했다.

또 하나의 변수는 투표율 하락 가능성이다. 미국은 주마다 선거인단을 구성해 이 투표율로 결과를 결정한다. 자신을 지지하는 선거인단을 얼마나 확보하느냐에서 승패가 갈린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외출하는 것 자체에 대한 거부감이 커지는 상황에서 얼마나 투표율을 끌어올 수 있을지 미지수다.

야스차 뭉크 존스홉킨스 대학 부교수는 “다음 달 민주주의의 수호자들은 비상 상황에 대한 과민 반응과 민주주의에 대한 실질적인 위협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야 할 것”이라며 “이는 매우 어렵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