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고노담화 검증 의욕..한·일관계 악화일로

by김태현 기자
2014.02.25 15:17:05

[이데일리 김태현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일본군 위안부 강제 동원 사실을 인정한 ‘고노(河野) 담화’를 재검증하겠다고 밝혀 한국 등 주변국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고노담화는 지난 1993년 8월 고노 요헤이(河野洋平) 당시 관방장관이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강제성을 인정한 담화다. 일본정부가 과거 만행을 반성한 고노담화를 손질할 경우 한국과 일본 관계는 회복이 불가능한 상황으로 치달을 전망이다.

24일 중의원 예산위원회에 참석한 일본유신회 소속 야마다 히로시(山田宏) 중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난 20일 중의원 예산위원회 직후 아베 총리가 나에게 고노담화 검증과 관련해 ‘시기를 놓치지 말고 진지하게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지난달 20일 중의원에 출석해 고노담화의 근거가 된 한국인 피해자 증언 내용을 검증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산케이(産經)신문은 고노담화의 수정 또는 검증을 지지하는 여론 조사 결과를 25일 보도하며 고노 담화를 압박했다. 산케이와 후지뉴스네트워크(FNN)가 22~23일 공동 실시한 이번 설문조사에서 고노 담화를 재평가해야 한다는 의견이 58.6%, 그렇지 않다는 답변이 23.8%였다.

일본정부의 이같은 움직임에 대해 한국 등 주변국은 강력 반발하고 있다.

한국 정부는 오는 3월5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제25차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일본군 위안부 등 역사 왜곡 문제를 강도 높게 비판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도 일본의 고노담화 수정에 크게 반발하고 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1일 정례 브리핑에서 “자신들의 범죄(위안부 강제동원)를 부정하려는 일본 움직임은 직접 피해를 입은 아시아 국가들뿐 아니라 국제 사회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