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본 "종교시설 문제 지속 발생시 전체 종교시설 규제 할수도"

by안혜신 기자
2020.07.02 13:07:00

예배통한 감염보다 소모임 통한 감염 많아
소모임 중심 제재방안·전체 종교시설 조치 논의중
"광주 2단계 거리두기 성과있게 중앙정부도 도울 것"

[이데일리 안혜신 기자] 정부가 종교시설에 대한 고위험시설 지정을 검토중이다. 최근 종교관련 소모임을 중심으로 한 집단감염이 이어지고 있는 여파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2일 “종교시설에서 계속 문제가 발생할 경우 강한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면서 “확진자가 주로 작은 소규모 종교시설 중심으로 발생하고 있어서 전체 종교시설로 제재를 확대하는 부분에 대해서 관련 부처와 논의중”이라고 말했다.

광주 남구의 한 선별진료소. 사진=연합뉴스
최근 종교시설을 중심으로 한 집단감염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경기와 인천 등 수도권 개척교회 관련으로만 총 119명의 누적 확진자가 나왔고, 가장 최근에는 서울 왕성교회에서 총 32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이들 모두 교회 예배보다는 엠티와 성가대 모임 등 교회 내 소모임을 통해서 확진자가 늘었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특정 종교를 고위험시설로 지정하는 것은 상당히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면서 “전체 종교시설에 대해 조치를 취해야하는데 이 부분과 관련해 실효성 있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것을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손영래 전략기획반장은 “정규 예배는 오히려 방역수칙을 잘 지키면서 감염이 확산하지 않고 있다”면서 “소모임을 통한 감염 사례가 계속 나타나고 있어 이에 대한 주의를 주고 있고 이 부분을 강력하게 규제하는 방안에 대해서 의논 중”이라고 부연했다.



다만 정부는 종교 소모임 뿐만 아니라 모든 소모임에 대해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실질적으로 모든 소모임을 정부 차원에서 통제하기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소모임은 형태가 워낙 많아 하나하나 유형을 분석하기 어렵다”면서 “모이는 공간도 다양하다보니 이를 일반적인 방역수칙으로 전환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아 현재로서는 방역수칙을 잘 지켜달라고 이야기할 수 밖에 없다”고 전했다.

최근 며칠 사이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광주에 대해서는 강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봤다. 광주는 최근 이틀 사이에만 30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상향했다. 이에 따라 중앙정부도 광주시 조치가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보조를 맞출 계획이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확진자가 다양한 경로로 발생하고 있어서 좀 더 강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광주에서 제안했다”면서 “각 지역별로 특정일수 이상 확진자가 발생했을 때에 대한 기준을 어떻게 설정해야하는지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광주에서는 확진자 급증으로 병상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호남권 공동으로 병상을 활용키로 했다. 경증 환자의 경우 전국권 생활치료센터로 이송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손 전략기회반장은 “2단계 조치는 삶의 많은 불편을 초래하는데 이를 통해 최대한 빨리 감염 확산을 막을 수 있길 바란다”면서 “광주시민도 외출이나 불필요한 모임을 자제하면서 오는 15일까지 감염전파 차단에 자발적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