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자녀 채용 의혹` 선관위 한달간 집중조사…퇴직자도 포함(종합)

by권오석 기자
2023.06.01 14:35:27

권익위 단독으로 전담조사단 꾸려 전수조사 실시
정승윤 부위원장 "선관위 참여 합동조사로는 신뢰 얻기 어려워"
6월 한 달 간 집중 조사…이미 자료 받고 조사 착수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권익위)가 고위직들의 자녀 특혜 채용 논란에 휩싸인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를 향해 칼을 빼들었다. 권익위는 내부에 조사단을 꾸리고 6월 한 달 간 집중 조사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정승윤 국민권익위원회 사무처장 겸 부패방지 부위원장이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최근 불거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자녀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 전수조사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승윤 권익위 부패방지 부위원장은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관위 직원의 자녀 특혜 채용에 대한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채용비리 조사 경험이 많은 전문인력으로 ‘채용비리 전담조사단’을 구성해 선거관리위원회 채용비리 의혹 관련 전수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발표했다.

전날 선관위 특별감사위원회는 박찬진 사무총장, 송봉섭 전 사무차장, 신우용 제주 선관위 상임위원, 김종규 경남 선관위 총무과장 등 자녀 채용 의혹에 연루된 간부 4명에 대해 수사 의뢰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들은 자녀의 경력 채용 및 승진 과정에서 특혜를 제공하거나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노태악 선관위원장은 외부 기관과 합동으로 전·현직 직원의 친족관계 전반에 대해 조사를 실시하겠다고 했다.

정 부위원장은 “채용비리 의혹 제기 이후 소극적·방어적 행태로 일관한 선관위에 많은 국민들께서 실망했고, 선관위가 함께 참여하는 합동조사로는 국민적 신뢰를 얻기 어려운 상황에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권익위의 조사는 선관위 자체 조사와는 별개로 진행하며, 조사단은 채용비리통합신고센터를 중심으로 부패방지국·심사보호국 등 인원들이 투입된다.



이어 “선관위는 독립성을 이유로 법령으로 정해진 국민권익위의 조사를 거부하거나 방해해서는 안 된다”면서 “권익위는 모든 역량을 집중해 국민들이 제기한 선관위의 의혹을 하나도 놓치지 않고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히 조사해 그 결과를 소상히 보고하겠다”고 덧붙였다. 선관위 퇴직 공무원도 조사 대상이다.

정 부위원장은 이미 선관위에게 관련 자료를 받고 이날부터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6월 한 달 간 집중 조사할 예정이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추가로 조사할 수 있다. 6월 1일부터 조사하겠다고 선관위에 통보를 했다”며 “여러 상황에 따라서 길어질 수도 있고 연장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정 부위원장은 지난달 30일 전현희 권익위원장이 ‘정무직인 위원장을 비롯한 부위원장 3명이 전원 직무회피를 하거나 반대로 전원 조사에 참여해 공정성과 중립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는 반박했다.

정 부위원장은 “선관위를 조사하는데 무슨 정치적 차별을 한다는 것인가, 우리 위원회도 독립적인 기구”라며 “전 위원장의 발언이 정치적으로 오해를 사는 것 같은데 그럴 일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