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인재양성 위해 특성화大 8곳 선정…540억 지원

by김형환 기자
2023.02.28 14:00:53

수도권大 3곳·비수도권大 5곳 선정
교원 인건비·체계 구축 등 포괄적 지원
3월 기본계획 발표…5월 최종 결과 발표

[이데일리 김형환 기자] 교육부가 반도체 인재양성을 위해 8개 대학(또는 대학연합)에 연간 총 54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세종청사 내 교육부. (사진=이데일리DB)
교육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은 28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반도체 특성화대학 재정지원 기본계획’에 대한 대학 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한다. 이번 재정지원사업은 지난해 7월 발표한 ‘반도체 인재양성 방안’에 따라 산업계에 필요한 학사급 인재와 석·박사급 인재 양성을 위해 마련됐다.

올해 수도권 대학 3곳과 비수도권 대학 5곳에 총 540억원을 4년간 지원된다. 이번 지원사업은 개별대학이 사업에 참여하는 단독형과 대학간 연합이 참여하는 동반성장형으로 나뉜다. 단독형으로는 수도권에서 2개 대학을 선정해 각각 45억원 내외를, 비수도권에서 3개 대학을 선정해 각각 70억원 내외를 지원한다. 동반성장형에서는 수도권 1개교·비수도권 1개교를 연합으로 선정해 총 70억원을, 비수도권 같은 권역 내 대학 2~3개교를 연합한 대학연합을 2개 선정해 각각 85억원 내외를 지원한다.



선정된 대학은 교원 인건비, 교육시설·장비 구축, 기업 협업 등 반도체 인재양성 계획 이행을 위한 재정을 포괄적으로 지원받는다. 교육부는 매년 평가를 거쳐 반도체 특성화대학 인재양성에 대한 성과관리를 이어가 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반도체 특성화대학 선정을 희망하는 대학은 각자 장점 분야를 중심으로 △인재양성 목표 △이행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대학들은 반도체 인재양성을 위한 학과 신설 등 추진을 위한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학과 신설이 필수조건이 아니지만 대학별 반도체 인재양성 방식 등에 대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반도체 특성화대학은 반도체를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이를 위한 교원·시설 등 기반시설을 갖춰야 한다. 이외에도 탄력적 학사운영을 통해 학교 밖 일·학습 등에 대한 학점인정을 늘리고 대학 간 반도체 관련 교육과정을 공동운영하는 등의 방안도 필요하다. 관련 학과 졸업생들의 취업 또는 대학원 진학 역시 이행 계획의 중요 내용이다.

반도체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단이 반도체 특성화대학을 서면평가·대면평가 등으로 지정한다. 교육부는 공청회 등을 통해 각 대학의 의견을 수렴한 뒤 오는 3월 초 기본계획을 확정·공고한다. 평가위원단 심사를 거쳐 오는 5월 중 최종 선정 결과를 발표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