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올해도 물가안정에 중점…외환 불안시 적기 대처"

by최정희 기자
2023.02.21 14:20:21

국회 기재위 업무보고 인사말씀
"대내외 금융·경제 불확실성 커, 정교한 정책 대응 필요"
"시장 불안 재발시 정부, 감독당국과 긴밀한 정책 공조"
CBDC 법적·제도적 기반 마련…정부·국제기구 등과도 협력
한은 지역본부, 최고의 싱크탱크로 '실효성 있는 정책' 제언

[이데일리 최정희 기자]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21일 “올해도 계속적으로 물가안정에 중점을 두고 통화정책을 운용하되 보다 정교한 정책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예기치 않은 금융·외환 시장 불안이 재발할 경우 적기에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업무보고를 통해 “올해도 계속적으로 물가안정에 중점을 두고 통화정책을 운용하되 대내외 금융·경제 여건의 불확실성이 매우 높은 만큼 보다 정교한 정책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중국 리오프닝, 우크라이나 전쟁 등의 전개 양상에 따라 향후 물가가 얼마나 빠른 속도로 둔화될지 예단하기 어렵다”며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등 주요국 통화정책 관련해서도 최종금리 수준과 지속기간 등에 대한 불확실성이 상당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향후 중국 경제 및 글로벌 IT경기의 회복 정도, 국내 부동산 시장 위축 등은 앞으로의 경기 흐름을 전망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이 총재는 “예기치 않은 금융·외환시장 불안이 재발할 경우 작년과 마찬가지로 정부, 감독당국과의 긴밀한 정책 공조 하에 적기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경제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선제 대응하겠다”며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의 다양한 활용 사례를 점검하고 법적·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 국제기구 등과의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그는 “한은 지역본부가 최고의 싱크탱크로서 지역 맞춤형 조사 연구를 통해 실효성 있는 정책을 제언하는 등 지역 사회의 발전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