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어린이집 특수교사 충원되나…정부 실태조사 착수

by신하영 기자
2021.05.12 14:00:00

사회관계장관회의서 장애아동 지원 대책 발표
유치원 3191학급서 장애 아동 교육서비스 제공
특수교사는 1660명에 불과, 정부 실태조사 착수

[이데일리 신하영 기자] 정부가 유치원·어린이집 특수교사 충원을 위해 실태조사에 착수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12일 열린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이러한 내용의 장애아동 지원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서울-세종 영상으로 열린 제7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장애 영유아 수는 9729명으로 전체 영유아(212만1390명)의 0.46%를 차지한다. 유형별로는 뇌병변이 30.4%(2961명)으로 가장 많으며 △언어장애 18.6%(1811명) △지적장애 18.6%(1807명) △자폐성장애 15.6%(1519명) △청각장애 9.3%(908명) 순이다.

이에 비해 유치원·어린이집에 배치된 특수교사 수는 3568명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장애 아동에 대한 교육·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치원은 3191학급인데 반해 특수교사는 1660명에 불과하다. 어린이집도 2281곳에서 장애아동에 대한 보육서비스를 제공하지만 특수교사 수는 1908명에 그친다.



유은혜 부총리는 “유치원·어린이집 특수교사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교육부·복지부 합동으로 특수교사 실태조사를 실시할 것”이라며 “장애아동이 의무교육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했다.

영유아 시절 장애를 조기 발견하도록 검진·치료·재활에 대한 국가 책임도 강화한다. 영유아 건강검진 수검률 제고를 통해 장애를 조기 발견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겠다는 것.

교육부 관계자는 “아이의 장애를 최초로 인지하는 시기는 1세 미만(25.4%)이 다수인 반면 최초 진단·서비스 이용 시기는 5세 이상(28.0%)이 다수”라며 “장애아동의 특성상 지속적 재활치료가 필요하기에 거주 지역을 기반으로 한 치료 지원이 시급하다”고 했다.

장애 발견 시에는 부모와 의료·보육기관이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관련 매뉴얼을 마련하고 부모 대상 상담·정보제공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거주 지역에서 전문 재활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권역별 공공 어린이 재활병원을 건립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실효성 있는 정책 추진을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장애아동 전반에 대한 실태조사 등 종합 통계 작성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