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카카오 고급택시, 모범택시와 경쟁 안한다"

by김관용 기자
2015.10.20 12:09:56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카카오(035720)가 20일 고급택시 호출을 위한 ‘카카오택시 블랙’ 서비스 계획을 공개했다. 출시 200일 만에 누적 호출 수 3000만 건을 돌파하며 국내 최대 택시 호출 서비스로 자리매김한 카카오택시의 경쟁력과 이용자 기반을 바탕으로 고급택시 호출 영역에 진출해 본격적인 수익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아래는 이날 오전 열린 기자간담회 일문일답 내용이다.

기존 결제 단말기로는 모바일에서 명확히 계산되지 않는다. 새롭게 스마트폰 기반으로 결제가 되도록 해야 한다. 편리하게 하차시 지갑을 꺼낼 필요없이 결제가 됐으면 좋겠다는 수요가 있었다. 그래서 자동결제를 적용했다. 시범서비스 이후 다양한 결제 방식을 적용할 계획이다.

운수사에서 결정한다. 월급 수준은 기존 기사보다 높은 수준으로 알고 있다. 운수사에서 개별 채용을 하면 250만원 이상의 수준으로 알고 있다.

카카오와 하이엔, 운수사 3개의 단체가 협력하게 된다. 실제로 운송수익금 전체는 운수사들에게 이관되고 카카오는 카카오택시 블랙 운영에 대한 플랫폼 수수료를 받는다. 하이엔은 다앙햔 운영 업무를 하고 있어 운송 수수료를 지급받게 된다. 수수료 수준은 계약사항이라 오픈하기 어렵다.

하이엔, 운수사, 차량 메이커, 카카오 등 많은 조율이 필요하다. 대부분 완료가 됐고 론칭을 위한 조율을 하고 있는 단계다. 서울시에서 최종 인가가 진행 중이다. 머지 않은 시점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요금은 일부 변경이 있을 수 있다. 차량도 훨씬 고가의 차량이고 다양한 운영 비용이 들어가니까 이런 부분을 감안해서 요금수준을 책정했다. 기존 중형이나 모범택시 시장의 요금 수준도 감안해서 요금 수준을 결정했다.

일단 카카오택시블랙의 출발은 고급형 택시다. 런칭 시점에서부터 새로운 형태의 택시를 시작하겠다고 했다. 규제 완화를 바탕으로 시작하게 됐다. 다양한 요금 수준에 있어서 사용자의 수요가 존재할 것이다. 마케팅과 쿠폰 등을 통해 많이 쓰게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마케팅에 활용되는 것은 없고 최종 이동 기록을 택시앱 안에서 보관한다. 차량에 물건 등을 승객이 두고 갈 수 있어서 탑승기록은 앱 안에서 남아있게 된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서버에서 삭제되는 걸로 돼 있다.



O2O 영역에서 다양한 맥락에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여러 가지 아이디어에 대해 작년 부터 지속적으로 검토해 왔다. 지금도 내부에서 다양한 아이템에 대해 검토하고 있는 단계다. 그 중 한 두가지라도 연내에 고민해서 시작하려 하고 있다.

당연히 계획하고 있다. 준비하는 과정에서 많은 고급 차량을 주문했는데 외제차가 이에 빠르게 대응했고 적절한 메이커로 들어온거다. 다양한 메이커와 조율중이다. 국산 메이커와도 했는데 내부적으로 다양한 이슈를 검토하다보니까 메이커 쪽에서 결정을 못한 부분이 있다. 운수사와 하이엔이 차량에 대해 결정하는데 차종은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요금 수준을 감안했을때 아직 큰 이슈가 없을것 같다고 생각한다. 많은 모범 기사분들도 고급택시로 전향하려고 하고 있다. 다양한 영역들을 서로 연결하는데 있어서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9월 15일 법이 개정되면서 서울시와 협력 프로세스를 밟아 나가면서 일정 예상을 놓친 부분이 있었다. 큰 무리 없이 런칭하게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조만간 런칭하게 될 것이다. 마지막에 차량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마지막 단계가 남아있다고 보면 된다.

요금 수준에 대해서는 고민이 있다. 기본요금 수준은 모범이나 다양한 요금 수준을 감안했다. 유사 불법적 서비스는 크게 고려치 않았다. 저희는 할증이나 이런 것이 없이 단일 요금제로 적용되게 된다. 별도의 심야요금이나 이런 것은 없다. 수요가 확인이 되는대로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 수요가 있게 될 것 같다.

대부분은 벤츠로 구성돼 있다. 차량을 증차해나가면서 다양화 될 것이다.

운수사업법상 차량을 영업용으로 하는데 우버는 개인차량을 영업용으로 하기 때문에 세금 신고도 안되서 불법인 것으로 알고 있다. 실제로 카카오택시 블랙은 모두 정식으로 운수사에서 등록한 정식 택시로 서비스한다. 그래서 노란색 번호판이다.

서비스에 관련된 교육, 외국인 응대 등의 교육을 하이엔이 만들었다. 1주일 동안에 집체 교육을 통해 강도 높은 교육 과정을 거쳐서 카카오택시 블랙 기사로 활동한다. 교육을 수료하고 운수사들이 채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