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진 "윤석열, '어쩔 수 없이' 朴 수사? 친일파도 그렇게 말했다"

by장영락 기자
2021.09.17 15:59:52

'박근혜 전 대통령 특검 수사팀장' 윤석열 전 총장, 박정희 생가 방문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 "있을 수 없는 일"
"정의롭지도 진실되지 않은 데 무슨 대통령을 하나"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대표적인 친박 정치인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가 “정치쇼”라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맹비난했다.

사진=뉴시스
윤 전 총장은 17일 경북 구미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를 찾았다가 박근혜 전 대통령 지지자들에게 항의를 당하는 등 봉변을 당했다.

일부 지지자들은 “윤석열 XXX” 등 욕설까지 내뱉었고 윤 전 총장 주위 인사들과 박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뒤엉키면서 현장은 아수라장이 됐다. 윤 전 총장은 일정을 서둘러 마치고 도망치듯 현장을 떠나야했다.

윤 전 총장이 떠난 뒤 생가를 찾은 조 대표는 대통령 선거를 위해 이곳을 찾은 윤 전 총 행태를 맹비난했다.



조 대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윤석열이가 이런 식으로 하면 가는 곳마다 가서 국민 뜻 전달할 것”이라며 “어디 감히 박 대통령을 구속시키고, 생가에 와서 이런 짓 하는 건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조 대표는 “45년 구형 때린자가 여기 와서 정치쇼를 한다”며 “박정희 대통령, 육영수 여사를 속마음으로 존경해서 온 것이냐”고도 되물었다.
사진=오마이뉴스TV 유튜브 캡처
조 대표는 최근 윤 전 총장이 육영수 여사 생가를 방문한 자리에서 “제가 관련 수사(박근혜 전 대통령 수사)에 관여한 것은 맞다. 공직자로서 정부의 인사 발령에 따라 저의 소임을 다한 것 뿐”이라고 발언한 데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조 대표는 “육영수 여사 생가 가서 ‘자기가 해야 할 임무기 때문에 했다’(고 말했다)”며 “친일파도 다 그랬다, 어쩔 수 없이 했다고”라고 지적했다.

조 대표는 “정의롭지도 않고 진실되지도 않은게 무슨 대통령을 하느냐”며 윤 전 총장의 대통령 후보자 자격도 문제삼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