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과기정통부, 제1회 국방 인공지능 경진대회…30일부터 접수

by김관용 기자
2022.09.28 12:00:00

장병·민간이 함께 국방 AI 발전 위한 경쟁
총 상금 7700만원, 취·창업 기회도 제공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국방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2022 제1회 국방 인공지능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첨단과학기술 기반 군 건설에 필요한 장병 인공지능(AI)·소프트웨어(SW) 역량 강화를 위한 사업의 일환이다.

참가 대상은 군 장병(간부·병사·사관생도 등)과 대한민국 국적의 대학생(대학원생 및 휴학생 포함)이다. 신분과 여건을 고려해 부문별로 대회를 운영하고 심사한다.

참가팀들은 각 단계별로 국방과 관련된 주제를 주어진 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해결하고 온라인 예선을 거쳐 오프라인 본선을 치른다. 여기서 최종 우승팀이 결정된다.



총 상금 7700만원이 시상 될 예정으로 각 부문별 최우수 팀에는 국방부 및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20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본선 진출 장병을 다수 배출한 우수부대도 선정해 포상 할 계획이다.

지난 7월 경기도 포천시 육군6보병사단에서 열린 ‘군 장병 AI·SW 역량강화 비전 선포식’에서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AI교육장을 찾아 코딩 콘텐츠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국방일보)
이 외에도 전 부문 수상자에게는 현업 전문가로 구성된 멘토단이 취·창업 상담과 인공지능 기술 분야 멘토링을 지원한다. 실무 근접 사례 공유와 성장 로드맵 코칭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전 부문 수상자에게 외부 교육(부트 캠프·양성교육 등) 참여 선발 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군 장병 수상자에게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네이버·엘리스 등 후원기업의 인턴십 면접 기회도 주어진다.

대회 참가 신청 접수는 9월 30일부터다. 자세한 일정 및 안내사항은 주관기관인 정보통신기획평가원과 한국공개소프트웨어협회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