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가 대목?" 연말 케이크 판매 얼마나 늘까[궁즉답]

by백주아 기자
2022.12.15 14:38:57

과거 크리스마스 케이크 판매량 전체 30% 차지
특별한 날에만 먹는 식품→일상의 디저트로 인식
일반 베이커리 평월 대비 판매 증가 두드러지지 않아
스몰 럭셔리 트렌드에 호텔 고가 케이크는 인기↑

이데일리는 독자들이 궁금해하는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여러 분야의 질문을 담당기자들이 상세하게 답변드리는 ‘궁금하세요? 즉시 답해 드립니다’(궁즉답) 코너를 연재합니다.<편집자주>

신라호텔 얼루어링 윈터 케이크(왼쪽)와 조선팰리스 서울 강남 ‘화이트 트리 스페셜 케이크’. (사진=각 사)
[이데일리 백주아 기자] A: 제빵·호텔 베이커리 업체들이 크리스마스를 열흘 앞두고 케이크 사전 예약 행사를 진행하는 등 케이크 판매 준비에 분주한 모습입니다. 과거 크리스마스 기간 동안에 판매되는 케이크 비중이 연간 판매량의 최대 3분의 1 수준으로 많아 ‘대목’이라는 인식이 강했는데요.

하지만 요즘은 크리스마스라고 특별히 케이크 판매가 급증하지 않는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의견입니다. 옛날처럼 케이크를 특별한 날을 기념하기 위한 식품으로 생각하는 게 아니라 카페나 레스토랑 등 어디서나 먹을 수 있는 일상의 디저트 중 하나로 보는 경향이 나타나면서입니다.

뚜레쥬르 ‘원더랜드의 파티’. (사진=CJ푸드빌)
SPC그룹에 따르면 파리바게뜨 기준으로 케이크 판매가 연중 고르게 분산되는 추세라고 합니다. 10여 년 전인 2015년 당시 12월 판매 비중이 13~15%로 높았지만 지금은 월별로 판매 비중이 워낙 고르게 분산돼 12월 케이크 판매가 두드러지게 늘어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도 상황은 비슷했습니다. 과거 크리스마스 시즌에 연간 매출 비중의 약 30% 수준을 차지할 정도로 불티나게 판매되던 시절도 있었지만 요즘은 평월 판매량 대비 약 2배 정도 소폭 늘어나는 수준으로 크리스마스라고 특별히 눈에 띄게 수요가 늘지 않는다는 설명입니다.

다만 일반 베이커리 업체와 달리 호텔에서 판매하는 케이크는 사정이 좀 다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나를 위한 작은 사치라는 개념의 ‘스몰 럭셔리’ 트렌드가 반영되면서 1개에 25만원에 이르는 고가 케이크 사전 예약이 빗발치고 있다고 합니다. 호텔신라(008770)의 ‘얼루어링 윈터’ 케이크와 조선팰리스의 ‘화이트 포레스트’ 케이크 가격은 각각 25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조선팰리스 관계자는 “현재 판매 중인 크리스마스 케이크에 대한 지속적인 예약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며 “웨스틴조선 서울의 경우 가장 인기가 높은 케이크는 트리 디자인의 위싱 트리(14만원)로 예상 수량의 90%가 예약돼 조기 마감이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플라자 호텔 마케팅 담당자는 “플라자 호텔 12월 크리스마스 케이크 판매량은 월 평균 대비 300% 이상으로 인기가 좋다”고 말했습니다. 블랑제리 더 플라자는 오는 31일까지 케이크 10종으로 구성된 ‘크리스마스 위싱’을 판매 중입니다.

신세계푸드 이베이커리 빵빵덕 크리스마스 케이크 2종. (사진=신세계푸드)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면서 업체들도 본격적인 채비에 들어갔습니다.

빵집에서 생산하는 케이크는 모듈화 돼 있다 보니 케이크시트 등 구성 원재료 중 냉동 보관이 가능한 일부 상품은 일찌감치 만드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고구마케이크같은 무스케이크 계열은 계절과 상관없이 급랭시켰다가 해동하는 게 일반적인 방법이라고 합니다.

다만 이마저도 케이크가 냉동식품이란 인상을 줄 우려가 있어서 최근에는 직전 임박해서 생산하는 케이크 비중을 확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생크림이나 과일, 초콜렛 등의 재료 등은 신선도가 생명인 만큼 미리미리 만들어 둘 수가 없기 때문이죠.

한 특급호텔 관계자는 “올해 케이크 판매는 전년대비 15%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품질유지를 위해 한계생산을 하고 있는 만큼 생산량을 높이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이데일리 궁즉답에서는 독자 여러분들이 알고 싶어하는 모든 이슈에 기자들이 직접 답을 드립니다. 채택되신 분들에게는 모바일 상품권을 보내드립니다.
  • 이메일 : jebo@edaily.co.kr
  • 카카오톡 : @씀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