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개딸` 겨냥 "비호감 지지활동, 도움은커녕 해 돼"

by이상원 기자
2022.06.09 12:42:20

9일 이재명 페이스북
"문자폭탄·인신공격 대자보…민주주의에 해"
"모멸감 주는 표현…반감만 더 키워”
"동료 정치인에게도 후원해 달라"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신흥 강성 지지자로 떠오른 `개딸`(개혁의 딸)을 비롯한 이재명 의원의 지지자의 당 내부를 향한 문자폭탄과 인신공격 대자보 등이 논란을 빚자 이 의원이 직접 나서서 자제를 요청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으로 첫 등원을 하며 의원실 앞에서 백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방인권 기자)


이 의원은 9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 글에 “비호감 지지 활동이 저는 물론 민주주의 발전에 도움은커녕 해가 된다”고 강조했다. 당내에서도 `팬덤 정치`를 타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그 중심에 있는 이 의원이 공개적으로 발언을 한 점에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의원은 “제가 하고 싶은 정치는 반대와 투쟁을 넘어 실력에 기반한 성과로 국민께 인정받는 것”이라며 “불의에는 단호히 싸우겠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상대의 실패를 유도하고 반사이익을 기다리는 네거티브 정치가 아닌 잘하기 경쟁으로 국민의 더 나은 삶을 만드는 포지티브 정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선 직후 이재명의 동료들이 보여준 권리당원 입당, 좋은 정치인 후원, 문자폭탄 아닌 격려 하기, `할 수 있다`는 격려, 공감 포지티브 운동, 댓글 정화 등은 새로운 정치문화로 주목받았다”며 “기존 정치와 다른 `이재명 정치`의 신선함은 아마 이 때문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 사실에 기초한 토론과 비판 설득을 넘어, `이재명 지지자`의 이름으로 모욕적 언사, 문자폭탄 같은 억압적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의원은 “계양 보궐선거에서 `이재명 지지` 옷을 입고 행인들에게 행패를 부리다 고발된 신종 흑색선전 수법이 나타나기도 했는데, 이것만 봐도 저는 물론 민주주의 발전에 해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민주주의는 철학과 비전을 제시하고 동의와 지지를 확대해 가는 과정이라는 면에서 네거티브 방식은 효율적이지도 못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입장이 다르면 존중하고 문제점은 정중하게 합리적으로 지적하며 자신의 입장을 잘 설명하는 것이 오히려 공감을 확대하는 방법”이라며 “모멸감을 주고 의사표현을 억압하면 반감만 더 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국민은 지지자들을 통해 정치인을 본다”며 “이재명의 동료들은 이재명다움을 더 많은 영역에서 보여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그는 자신의 국회 입성에 환영의 뜻을 담아 지지자들이 보내준 화환에 대해서도 “매우 감사했다”면서도 “앞으로는 좋은 정치인들에게 후원을 더 해 주시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잠시 들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깨어 있는 동료 여러분과 함께 억압의 힘이 아니라 긍정의 힘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고 싶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