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이재명 '기본사회론'에 "현실 대책없어…너무 이상적"

by배진솔 기자
2022.09.28 11:36:17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기자들과 만나
"세상에 공짜 없다는데, 그렇게만 되면 유토피아"
''4년 중임제'' 개헌에 대해서도 "여러 여건 전제돼야"
李 ''외교 참사'' 발언에 "규정 자체가 잘못…국익 해쳐"

[이데일리 배진솔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8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교섭단체 연설에 대해 “현실적 재원 대책없이 너무 국가주의적”이라고 평가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동료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이 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 이후 기자들과 만나 “세상에 공짜가 없다는데, 너무 이상적인 말씀을 많이 하셨다”며 “그렇게만 되면 유토피아가 될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이제 생존을 위한 최소한의 삶이 아니라 기본적인 삶이 보장되는 사회로 대전환을 고민해야 한다”며 “산업화 30년, 민주화 30년을 넘어 기본사회 30년을 준비할 때”라며 ‘기본 사회론’을 꺼내들었다.

그러면서 주 원내대표는 “(이 대표가) 제안한 특위 중 기후변화 및 탄소중립 특위, 저출생 인구대책 특위는 논의해서 국회에서 특위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가 제안한 2024년 총선에서 ‘대통령 4년 중임제’ 등 개헌에 대해서도 “흔히 4년 중임제를 말하지만 여러 여건이 전제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는 제도”라고 말했다. 이어 “개헌과 관련해 의장 산하 개헌 자문 특위(특별위원회)를 구성한다고 하니 논의를 거치고 내부적으로 개헌에 대한 의견을 정리해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또 이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 외교 중 불거진 ‘비속어 발언’ 논란을 ‘외교 참사’로 규정하고 책임을 묻겠다고 하자 주 원내대표는 “외교참사 규정자체가 잘못됐다”고 꼬집었다. 주 원내대표는 “외교부 장관에 대한 불신임 건의안을 낸 것을 두고 말하는 것 같은데, 국가가 외교활동하는 외교부장관에 불신임 낙인을 찍는 것이 대한민국 국익에 무슨 도움이 되냐”며 “말씀으론 정부의 혹은 여당의 정책에 협조하겠다고 했지만 사실 외교부 장관에 대한 불신임 건의안이야 말로 대한민국 국익을 해치는 자해 행위라는 점을 되돌아봤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박진 장관 해임건의안을 29일 강행 처리할 의지를 밝힌 가운데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2시 국회의장실에 방문해 저지에 총력을 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