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 서소문근린공원 리모델링… 복합문화공간 탈바꿈

by김기덕 기자
2019.05.24 14:01:53

연면적 4만6000㎡…지상 1층~지하 4층

서소문역사공원 지상 공원 전경.(서울시 제공)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서울 중구 서소문근린공원이 리모델링을 거쳐 복합문화공간인 서소문역사공원으로 재탄생한다.

서울시는 다음달 1일 지상 1층~지하 4층 연면적 4만6000㎡ 규모에 역사공원, 역사박물관, 광장 등을 갖춘 중구 서소문역사공원을 시민들에게 전면 개방한다고 24일 밝혔다.



이 일대는 조선시대 서소문 밖 저자거리로 국가 형장으로 사용됐던 장소다. 일제 강점기 당시에는 수산청과시장으로, 1973년에는 근린공원으로 변신했다. IMF 금융위기를 겪었던 1990년대 후반에는 급증한 노숙자들에게 공원을 점령당하는 우여곡절을 겪기도 했다.

이처럼 이 장소는 조선 후기에는 종교인, 개혁사상가 등 많은 사람들이 희생됐으며, 17세기부터는 칠패·서소문시장 등 상업 중심지로도 활기를 띈 바 있다. 이렇게 삶과 죽음이 공존하는 역사적 의미가 깃든 장소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그 의미를 제대로 살리지 못한 채 단순 공원으로만 머물러 왔다. 이에 서울시는 일 일대 역사성을 새롭게 조명, 2011년부터 재조성 사업을 시작했다.

먼저 서소문역사공원의 지상은 기존 서소문근린공원을 대폭 리모델링했다. 탁 트인 광장을 중심으로 1984년 세워진 순교자 현양탑과 함께 편의시설을 조성해 인근 주민과 직장인, 국내·외 관광객의 휴식처로 활용되도록 했다. 공원 지하에는 기념전당과 역사박물관, 편의시설, 교육 및 사무공간, 주차장 등이 들어선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번에 재탄생한 서소문역사공원을 인근의 다양한 역사문화 콘텐츠와 연계해 국내외 관광객 오천만 시대에 대비한 스토리가 있는 서울의 대표 관광명소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