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오염수 방류 코앞…국민 불안 진화 나선 해수부

by공지유 기자
2023.06.09 15:46:26

'오염수 불안' 커지자 연일 보도자료 내고 정면 대응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없어…평형수 전수조사 가능"
모니터링 강화하고 국민 소통도 늘려…"철저하게 관리"

[세종=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위해 해저 터널에 해수를 넣는 작업에 돌입하는 등 오염수 방류가 초읽기에 들어서며 국민 불안도 커지고 있다. 정부도 검증되지 않은 사실에 대해 정면 반박하고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종합적 대응에 나서고 있다.

도쿄전력은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오염된 물을 원전 부지 내 탱크에 보관하고 있으며, 올해 바다로 방류하겠다는 계획이다. (사진= AFP)
9일 외신 등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지난 5일부터 오염수 방류용 해저터널에 해수를 주입하는 작업을 시작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늦어도 7월 초까지는 원전 오염수를 해양 방출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일본의 오염수 방류가 임박하면서 수산업계를 비롯한 국민 불안이 커지면서 정부도 우려를 잠재우기 위해 적극 설명에 나서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앞서 일본 후쿠시마 앞바다에서 잡힌 우럭에서 기준치의 180배에 달하는 세슘이 검출됐다는 보도와 관련해 보도설명자료를 내고 “후쿠시마산 수산물의 수입은 없다”고 밝혔다.

정부는 2013년 9월 후쿠시마 인근 8개 현의 모든 수산물 수입을 금지한 이후 해당 지역 수산물의 수입을 차단하고 있다. 후쿠시마 인근 8개현 이외 지역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수입 건마다 정밀 방사능 검사를 하고 있다.

후쿠시마 인근 해역에서 유입된 선박평형수를 전수조사하기 어렵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앞서 지난 5일 서균렬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명예교수가 언론을 통해 평형수 전수조사가 어렵다고 주장한 데 대해 해수부는 보도자료를 내고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후쿠시마 인근 6개현에서 국내로 입항하는 선박은 연평균 1220척이고 그 중 평형수를 국내에 배출하는 선박은 연평균 126척이므로 전수조사가 가능한 양”이라며 “선박에서 평형수 주입시 동일한 주입구를 통해 동시 각 탱크로 주입·배분하므로 1개의 탱크에서 시료를 채취해 조사하더라도 대표성을 갖기에는 충분하다”고 덧붙였다.

해수부는 또 평형수 조사 장비가 부족하고 노후화돼있다는 주장에는 “해양환경공단이 보유중인 방사능 분석장비는 국내외 유수 전문 환경방사능 분석기관들도 보유하고 있는 최신 장비들”이라며 “6개현에서 국내 입항해 평형수 배출예정인 선박은 연평균 126척이므로 6대의 장비로 충분히 조사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그럼에도 여전히 수산물 오염에 대한 불안감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천일염 가격이 크게 뛰기도 했다. 4월 첫주 대비 이달 첫주 천일염 가격은 26.8%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수부는 6~7월부터 천일염 생산 염전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해수부는 또 국민이 직접 수산물 방사능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도 신설해 지난달 말부터 본격 운영하고 있다. 앞서 지난 24일부터 한 달간 시범운영 기간 동안 235명의 국민이 가입해 211건을 신청했고, 이 중 40개를 선정해 검사한 결과 모두 세슘과 요오드가 검출되지 않았다.

소비자 등 국민과의 소통도 강화하고 있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이날 서울에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회장 등 8개 소비자단체 대표를 만나 수산물 안전관리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조 장관은 “국민들께서 안심하고 수산물을 드실 수 있는 생산·유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철저하게 관리·점검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