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한종희 "캄 테크와 로봇으로 성장동력 마련"(종합)

by김응열 기자
2023.03.15 12:36:16

삼성전자 정기 주총…한종희 “캄 테크 구체화하고 다양한 로봇 사업 추진”
10년 만에 국내 복귀한 OLED TV…“라인업·거래선 다변화로 판매량 늘릴 것”
반도체 쉼 없는 기술 투자…”메모리 초격차 유지, 파운드리 선단공정 강화”
“주주가치 제고 의지 의문” 주주들 성토도…한종희 “주주환원 노력할 것”

[이데일리 김응열 기자] 삼성전자(005930)가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캄 테크(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각종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와 로봇으로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속도를 낸다. 반도체사업도 메모리반도체 기술 초격차와 더불어 파운드리 기술·생산 역량을 키우며 경쟁력 강화에 집중한다.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이 15일 경기 수원시 영통구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삼성전자 제54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캄 테크’와 로봇으로 미래 성장동력 확보…OLED TV 라인업·거래선 다변화”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15일 경기도 수원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 참석해 “IT 기술로 일상이 풍요로워지는 캄 테크 비전을 구체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캄 테크는 사용자가 알아차리기 전에 기기들이 이용자에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개념이다. 삼성전자는 자사의 스마트홈 플랫폼 스마트싱스를 비롯해 빅스비, 삼성 녹스 등을 바탕으로 캄 테크 기술과 이를 접목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미래 성장동력으로 꼽히는 로봇사업도 의지를 재확인했다. 한 부회장은 “다양한 로봇 핵심기술 개발을 가화하고 로봇의 유용함을 체감할 제품 개발도 확대할 것”이라며 “걷기운동용 웨어러블 로봇 등 다양한 로봇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삼성전자는 약 10년 만에 국내 복귀를 선언한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 전략도 설명했다. 이정배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사장은 “QD(퀀텀닷)-OLED는 조기 수율 확보로 양산이 안정화됐고 프리미엄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했다”며 “올해부터는 제품 라인업과 거래선을 다변화해 판매량을 늘릴 것”이라고 예고했다. 점유율 확대와 원가 절감 등으로 수익성도 개선하겠다는 게 삼성전자의 방침이다.

이달 국내 출시 예정인 애플페이에 관해서는 삼성페이의 다양한 편의 기능을 강화해 맞서겠다는 계획이다. 노태문 MX부문장 사장은 “온라인 결제처 확대와 신분증, 티켓, 디지털 키 등 삼성페이만의 편의성을 강화해 우리 회사만이 제공할 수 있는 경험을 더 확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도체 기술 투자 쉬지 않는다…메모리·파운드리 기술력 고도화에 집중”

반도체사업에서는 연구개발(R&D) 투자를 지속해 차세대 공정 기술력을 끌어올린다. 다만 설비투자는 시황 변동성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는 메모리반도체의 경우 AI, 자율주행차 등 신규 응용처를 비롯해 데이터센터 수요에 한차원 높은 메모리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정배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장은 “5G, AI 등 신규 시장을 중심으로 반도체 시장의 중장기 성장이 예상된다”며 “미래를 대비하고 사업 우위를 확대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객사 확보가 중요한 파운드리(반도체위탁생산)는 고객 서비스 중심의 사고를 강조했다. 또 GAA(게이트올어라운드) 등 선단공정 기술력 강화와 생산능력 확보를 통해 시장 수요에 대응하겠다는 전략이다. 이 사장은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높일 것”이라며 “GAA 공정 안정화로 선단기술 리더십을 공고화하고 지체없는 선제적 거점을 구축해 안정적인 캐파를 확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이 15일 경기 수원시 영통구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삼성전자 제54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배당금 총 9.8조원 지급…“주주가치 제고 의지 있냐” 주주들 성토도

삼성전자는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연간 9조8000억원의 배당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한 부회장은 “주주환원 약속을 성실히 이행하고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주가 하락에 관한 대책과 배당 확대 등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노력이 더 필요하다는 주주들의 성토도 이어졌다. 한 주주가 “자사주 매입 후 소각한 적이 있는데 배당이 유지된다면 자사주 매입과 소각을 검토해달라”고 요청하자 한 부회장은 “주주환원 정책에 따라 프리캐시플로우의 50% 내에서 정기배당 지급 후 잔여재원이 있으면 추가환원하고 있다”며 “집행 시점에 자사주 매입 및 소각 등을 결정할 것”이라고 답했다.

다른 주주는 “작년 삼성전자의 당기순이익이 재작년보다 상당히 올랐는데 배당은 똑같다”며 “주가 관리는 제대로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이에 한 부회장은 “지속성장기반 강화와 인수합병(M&A) 및 시설투자 확대 등의 추진이 장기적으로 주주가치 제고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한다”며 “지속성장과 함께 주주가치도 균형감있게 추진하겠다”고 해명했다.

또 반도체 인력 확보가 어렵다는 주주 우려에 한 부회장은 우수 인재 양성과 확보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며 국내외 유수 대학과 교육기관 대상 협력 강화 등을 바탕으로 반도체 전공인력 양성을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날 주주총회에선 △재무제표 승인 △한종희 대표이사의 사내이사 재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이 안건으로 상정됐다. 모든 안건이 의결을 거쳐 통과됐다. 재계에선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등기이사 복귀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지만, 해당 안건은 주총에 상정되지 않았다.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15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54기 삼성전자 정기주주총회에 주주들이 입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