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코로나 유입 남한 탓` 北김여정에 "근거 없는 억지 주장"

by권오석 기자
2022.08.11 12:59:36

"무례하고 위협적인 발언을 한 데 대해 강한 유감 표명"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북한이 코로나19가 남한에서 유입된 것이라며 ‘강력한 보복 대응’을 밝힌 데 대해 통일부가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이효정 통일부 부대변인이 11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남측에 의해 코로나19가 북에 유입됐다고 주장하며 강력한 보복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한 위협 발언에 대해 강한 유감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1일 통일부 관계자는 취재진을 만나 “북한이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에서 북한의 코로나바이러스 유입 경로와 관련해 근거 없는 억지 주장을 되풀이하면서 우리 측에 대해 무례하고 위협적인 발언을 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라고 반박했다.



앞서 이날 북한 언론에 따르면, 전날 열린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에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부부장이 참석해 “우리가 이번에 겪은 국난은 명백히 세계적인 보건위기를 기화로 우리 국가를 압살하려는 적들의 반공화국대결광증이 초래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부장은 대북 전단이 코로나바이러스 유입의 매개물이라고 주장하며 “우리는 반드시 강력한 대응을 해야 한다. 이미 여러 가지 대응안들이 검토되고 있지만 대응도 아주 강력한 보복성 대응을 가해야 한다”고 위협했다.

통일부는 김 부부장이 언급한 ‘강력한 보복’에 대해서 “북한의 향후 동향에 대해서 예단하지 않고 면밀히 주시하면서 모든 가능성에 대비해 나가겠다”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