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민주당 후보 선출 축하”… 이재명 “文정부 성공 위해 최선”

by이정현 기자
2021.10.26 12:44:06

26일 청와대 상춘재서 차담.. 후보선출 16일 만
文 “이낙연과의 회동 아주 좋았다고 생각”… ‘원팀’ 강조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후보 선출 16일 만에 만나 “대선 과정에서 좋은 정책을 많이 발굴해 선의의 경쟁을 펼쳐달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문재인 정부가 성공해 역사적인 정부로 남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와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과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청와대 상춘재에서 만났다. 문 대통령은 “당내 경선에서 민주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것을 축하한다”며 덕담을 했다. 아울러 지난주말 이 후보가 경선에서 패한 이낙연 전 대표와 만난 데에 “경쟁을 치르고 나면 경쟁 때문에 생긴 상처를 아우르고 하나가 되는 것이 중요한데 이 전 대표님과의 회동 아주 좋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대선 당시 이 후보와 당내 경선에서 경쟁했던 것도 떠올렸다. 문 대통령은 “이 후보는 지난 대선 때 당내 경선에서 경쟁했고 경쟁을 마친 후에도 힘을 모아 정권 교체를 해냈다”며 “그동안 대통령으로서, 경기지사로서 국정을 끌어왔는데 이제 나는 물러나는 대통령이 되는데 이 후보가 새로운 후보가 돼 여러모로 감회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이 후보는 “아직 (선거가)많이 남았다”면서도 “대통령께서 지금까지 민주당의 핵심가치라고 하는 민생, 개혁, 평화의 가치를 정말 잘 수행하신 것 같다”고 화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