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국산 원두 해외진출 기지" 이디야 로스팅 공장엔 뭐가 있나

by김범준 기자
2022.08.24 12:00:00

이디야커피, 2020년 자체 생산기지 '드림팩토리' 마련
'심장부' 로스트실 열풍·반열풍식 2개 기기 원두 생산
생두 투입부터 4단계 이물·금속·비중·색채선별 자동화
'비니스트' 스틱·믹스커피, 파우더 제품도 동시 생산
문창기 회장 "세계적 시스템 구축…연내 괌 시장 진출"

[평택=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드림팩토리는 커피에 진심인 이디야의 꿈의 산실입니다. 최고의 설비를 갖춘 이곳에서 전 세계 어딜 가든 이디야커피를 맛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23일 경기 평택시 ‘이디야 드림팩토리’에서 (왼쪽부터) 권익범 이디야커피 대표이사, 하태환 드림팩토리본부장, 문창기 회장, 이석장 대표이사가 주요 생산 설비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이디야커피)
이디야커피가 지난 2020년부터 가동한 커피 생산 공장 ‘이디야 드림팩토리’를 언론에 첫 공개했다. 문창기 이디야커피 회장은 23일 경기 평택시 포승공단에 위치한 공장에서 “이곳은 세계인들에게 이디야 커피 맛볼 수 있게 하는 진지로 코로나19 때문에 이제야 공개하게 됐다”며 “이곳에서 구축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올해 안으로 미국령 괌에 진출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디야 드림팩토리는 커피에서 가장 중요한 생두를 원두로 만드는 과정인 ‘로스팅’ 공장이다. 연면적 1만3064m²(약 4000평) 지하 1층~지상 2층 규모로 이뤄졌다.

이디야커피는 드림팩토리에 총 400억원을 투입해 세계적 로스팅 기기 제조사 스위스 뷸러, 독일 프로밧사의 최신식 설비를 도입했다. 인근 부지를 추가로 매입해 같은 연면적의 ‘제2 드림팩토리’ 건립도 추진하고 있다. 총 2만6000여㎡(약 8000평) 규모의 국내 최대 규모 자체 로스팅 공장 겸 R&D(연구·개발)센터를 구축해 글로벌 진출 전진 기지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드림팩토리의 ‘심장부’는 ‘로스터실’이다. 이곳에 들어서면 최첨단 로스팅 설비인 뷸러의 열풍식 로스터기 ‘인피니티 1000’, 프로밧의 반열풍식 로스터기 ‘넵튠 500’이 마치 두 개의 심장처럼 열기를 내뿜으며 미리 선별한 생두를 원두로 끊임없이 볶아 낸다. 뜨거운 열기와 커피콩 볶는 고소한 향이 이곳을 가득 메운다.

이디야 드림팩토리의 ‘심장부’ 로스터실 설비 모습. 이곳에서 스위스 뷸러사의 열풍식 로스터기 ‘인피니티 1000’, 독일 프로밧사의 반열풍식 로스터기 ‘넵튠 500’ 등 2개의 로스터기를 통해 이디야커피 원두를 생산한다. (사진=이디야커피)
인피니티 1000은 강한 열풍을 이용해 순간적인 고열로 생두를 볶아 원두를 대량 생산할 때에도 균일한 품질의 맛을 구현한다. 넵튠 500은 전도열과 대류열을 동시에 사용해 날씨·기온·습도 및 생두의 수분 함량 등을 체크해 원두를 안정적으로 생산한다. 두 로스터기를 통해 연간 최대 6000t 원두 생산이 가능하다.



김한조 이디야 드림팩토리 품질관리팀장은 “두 로스터기에서 생산하는 원두를 적절히 혼합해 시시각각 변하는 소비자들의 입맛을 겨냥한 최적의 조합을 찾는다”고 설명했다.

자동화 공정의 시작은 생두투입실. 세계 각지에서 엄선해 수급한 최고 품질의 생두를 포대째 항온·항습이 유지되는 보관 창고에 보관하고, 자동 투입 설비를 통해 포대와 생두를 분리한다. 약 60~75㎏의 생두가 담긴 포대를 시간당 약 400포대 처리 가능하다.

투입된 생두는 컨베이어를 통해 높이 12m 총 4층짜리 전처리 시설 ‘정선타워’로 옮겨진다. 4층 ‘이물선별기’부터 3층 ‘금속선별기’, 2층 ‘비중선별기’, 1층 ‘색채선별기’ 등 총 4단계의 자동화 공정을 거쳐 돌멩이와 금속핀 등 각종 이물질과 규격·색상 등 품질 기준에 못 미치는 결점두를 솎아낸다. 결점두는 즉각 폐기하고, 기준 중량의 생두만 풍압에 의해 약 20t 규모의 생두를 보관할 수 있는 ‘사일로(Silo)’로 이송된다.

23일 경기 평택 이디야 드림팩토리 연구·교육 시설에서 ‘글로벌 커피 스쿨(GCS)’ 인증 프로그램 중 하나인 ‘그리팅 클래스’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김범준 기자)
사일로 하부에서 생두는 계량 저울을 통해 다양한 배합비율 조정을 거쳐 로스터실에서 원두로 탄생한다. 이후 패키징, 배송용 박스 포장, 적재까지 전 자동으로 진행된다. 전국 이디야커피 가맹점에 공급하는 원두를 생산하는 필름포장기, 기타 B2B·B2C 판매용 소형 지퍼백 포장기, 드립백·캡슐커피·콜드브루·컵커피 등 원료용 대형 충전 포장기까지 각기 다른 규격과 용도별 제품이 동시에 포장된다.

드림팩토리에서는 원두뿐 아니라 스틱커피, 믹스커피, 라떼, 파우더 제품군도 종합적으로 동시 생산한다. 이디야 스틱커피 ‘비니스트’는 아메리카노 설비 2기, 믹스커피 3기, 아메리카노·믹스커피 겸용 2기, 라떼 1기를 통해 스틱 포장이 이뤄진다. 가맹점에서 다양한 음료 조제에 필요한 파우더 원료를 충전할 수 있는 로터리 파우치 1기까지 더해 총 9개 설비를 가동하고 있다. 생산된 제품은 엑스레이 설비와 중량선별기 검사를 거쳐 박스 포장 후 출고된다.

한편 이디야 드림팩토리는 가맹점주와 바리스타 교육을 위한 ‘글로벌 커피 스쿨(GCS)’ 인증 프로그램 운영하고 있다. 커피의 다양한 향미(플레이버)를 직접 경험·훈련하는 다양한 클래스를 이수하면 GCS 인증 자격증도 받을 수 있다.

이디야커피가 지난 2020년 경기 평택시 포승공단에 완공해 운영 중인 자체 로스팅 공장 ‘이디야 드림팩토리’ 외부 전경. (사진=이디야커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