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박? 수영 "캘리포니아 박수무당"[이연호의 신조어 나들이]

by이연호 기자
2023.06.09 15:32:18

'캘박'-'캘린더 박제' 준말...중요 일정 캘린더에 저장해 잊지 않겠단 의미
'박제'-'인터넷상 다툼, 중요 텍스트 등 캡처해 보관하는 행위'란 뜻
다이어리 관련 신조어도 다수...'다꾸'-다이어리 꾸미기, '인스'-'인쇄 스티커'

[이데일리 이연호 기자][편집자 주] 언어의 특성 중 역사성이라는 것이 있다. 언어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생성, 소멸, 변화의 과정을 겪는 것을 가리켜 바로 ‘언어의 역사성’이라고 한다. 언어의 역사성에 기반한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바로 신조어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는 우리는 매일같이 넘쳐나는 신조어의 세상 속에서 살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이 같은 신조어들이 다양한 정보기술(IT) 매체를 통한 소통에 상대적으로 더욱 자유롭고 친숙한 10~20대들에 의해 주로 만들어지다 보니, 그들과 그 윗세대들 간 언어 단절 현상이 초래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젊은층들은 새로운 언어를 매우 빠른 속도로 만들어 그들만의 전유물로 삼으며 세대 간 의사소통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기성세대들도 상대적으로 더 어린 세대들의 언어를 접하고 익힘으로써 서로 간의 언어 장벽을 없애 결국엔 원활한 의사소통을 꾀하자는 취지에서 연재물 ‘이연호의 신조어 나들이’를 게재한다.

사진=JTBC 방송 화면 캡처.
◎다음 < > 속 연주와 성훈의 대화에서 (_)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신조어는?

<연주: 다음달 언제 시간 되니? 오랜만에 테니스 한 게임 어때?

성훈: 좋지! 나는 첫째 주 주말 빼곤 다 괜찮아.

연주: 그럼 7월 15일에 볼까? 어때?

성훈: 좋아! 그럼 일단 그때 보기로 하고 그 직전에 구체적으로 다시 정하자.

연주: 오케이. 설마 저번처럼 약속 까맣게 잊는 건 아니겠지? (_) 필수!

1)캘박 2)다꾸 3)흠좀무 4)마테

정답은 1번 ‘캘박’이다.



신조어 ‘캘박’은 ‘캘린더 박제’의 줄임말로, 일정을 캘린더에 저장한다는 뜻을 가진 말이다.

여기서 박제는 사전적 의미의 박제가 아니다. 우선 박제(剝製)의 의미를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동물의 가죽을 곱게 벗기고 썩지 아니하도록 한 뒤에 솜이나 대팻밥 따위를 넣어 살아 있을 때와 같은 모양으로 만듦. 또는 그렇게 만든 물건’이라고 나온다. 하지만 MZ세대들은 박제를 이 사전적 뜻으로 사용하기보다는 다른 의미로 주로 사용한다. MZ세대들이 쓰는 ‘박제’는 인터넷상에서 일어나는 다툼이나 문제, 사건·사고 혹은 자신이 기억하고 싶은 중요한 텍스트나 화면 등을 스크린샷 등으로 캡처해 보관하는 행위를 가리킨다.

‘캘린더 박제’에서 ‘박제’는 이 의미의 박제다. 즉 중요한 약속이나 일정을 박제하듯이 캘린더에 저장해 남겨둠으로써 잊지 않겠다는 의미다. 약속 당사자 간 확인의 표현으로도 자주 사용한다. 보통 스마트폰의 캘린더 애플리케이션으로 일정을 관리하는 행태에서 비롯된 말이다.

지난해 방송된 JTBC 예능 프로그램 ‘소시탐탐’에서 소녀시대 수영은 신조어 퀴즈 중 ‘캘박’이 문제로 나오자 ‘캘리포니아 박수무당’이라고 해 웃음을 안겼다. 써니 역시 ‘캘로이드성 박피 수술’이라는 오답으로 폭소를 자아냈다.

요즘은 일정 관리를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하지만 취미로 혹은 아날로그 감성에 젖어 실물 다이어리로 일정 관리를 하는 사람들도 많다. 다이어리 꾸미기를 취미로 하는 사람들은 일정 관리라는 다이어리 본연의 목적에서 벗어나 때론 친구들끼리 경쟁하듯 다이어리 꾸미기에 매달리기도 하는데, 이 같은 사람들이 많다 보니 이들이 유행시킨 신조어도 여럿이다.

먼저 ‘다꾸’는 ‘다이어리 꾸미기’의 줄임말이다. 다이어리 꾸미기가 취미인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말로, 이들은 자칭 타칭 ‘다꾸러(다이어리 꾸미기 하는 사람)’라고 통칭된다. 다꾸러들은 대체로 문구류를 좋아하고 많이 찾을 수 밖에 없는데, 이들은 ‘문구 덕후’를 뜻하는 ‘문덕’을 자처하는 사람들이기도 하다.

‘떡메’는 ‘떡 제본이 된 메모지’를 가리킨다. 제본은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실로 제본을 한 ‘실 제본’이 있고, 풀이나 본드로 붙여 제본한 ‘떡 제본(낱장 제본)’이 있다.

‘인스’는 ‘인쇄 스티커’의 줄임말이다. 다이어리를 꾸미는 데 스티커는 필수인데, 인쇄 스티커는 인쇄소에서 투명 라벨지에 프린트 형태로 찍어낸 스티커를 말한다. 칼 선이 없기 때문에 원하는 이미지 주변을 가위로 오려 써야 하는데 이런 이유로 ‘커팅 스티커’로 불리기도 한다.

또 ‘마테’는 ‘마스킹 테이프(masking tape)’의 준말이다. 마스킹 테이프는 본디 페인트 작업을 할 때 칠이 깨끗하게 되도록 벽 모서리 등에 붙이는 테이프다. 그런데 디자인이 가미된 마스킹 테이프가 나오면서 다이어리를 꾸미는 데에도 쓰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