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넷플릭스 ‘후쿠시마 원전 드라마’ 韓 제외, 김건희 때문?”

by박기주 기자
2023.06.09 15:18:29

서영교 "김건희, 넷플릭스 관계자 만난 날 기억"
안귀령 "넷플릭스, 무엇이 두려워 韓 공개 취소했나"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9일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체 넷플릭스를 향해 의혹을 제기했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다룬 드라마 ‘더 데이즈(THE DAYS)’가 한국에서 제외된 상황에 석연치 않은 정황이 있다는 것이다. 특히 김건희 여사가 미국 방문 당시 넷플릭스 측과 만난 것이 영향을 끼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미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 4월 24일(현지시간) 워싱턴DC 블레어하우스에서 벨라 바자리아 넷플릭스 최고콘텐츠책임자(CCO)를 접견하고 있다.
서영교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확대간부회의에서 “넷플릭스에서 ‘더 데이즈’라는 드라마가 만들어졌고 얼마 전까지만 해도 광고를 했다고 한다”며 “76개국 정도 되는 나라에서 넷플릭스 드라마 상위 10위 정도에 올라간 ‘더 데이즈’는 도쿄전력의 폭발과 그 과정을 담은 드라마라고 하는데, 무슨 일인지 우리나라 넷플릭스에선 검색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서 최고위원은 “우리(나라 서비스)에게 올리지 않았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김건희 여사가 넷플릭스 관계자들을 만났던 그날이 기억이 난다”며 “그것이 왜 이것과 연동되는지, 왜 넷플릭스에 이 드라마가 올라오지 않는지에 대해서 저희가 한 번 더 짚어보겠다”고 했다.



안귀령 상근부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넷플릭스는 (한국이 공개 대상에서 제외된 것을 두고) ‘내부 조율 등의 문제로 일부 작품 공개일이 늦춰진 것으로 보인다’고 해명했지만, 글로벌 1위의 거대 OTT 기업이 내놓은 답변이라기에는 석연치 않다”고 했다.

안 부대변인은 “3주 전까지만 해도 넷플릭스 코리아는 공식 채널에 ‘더 데이즈’ 예고편을 올리며 적극 홍보했다. 그런데 갑작스럽게 공개국에서 한국을 제외하고, 심지어 이제는 검색조차 되지 않고 있다”며 “단순한 내부 조율의 문제로 볼 수 없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넷플릭스의 ‘더 데이즈’ 한국 비공개는 매우 수상하다. 넷플릭스는 무엇이 두려워 한국 공개를 취소했느냐”며 “혹시라도 대한민국 정부의 눈치를 보고 있는 것은 아닌가. 아니라면 적극 홍보하던 드라마를 왜 갑자기 비공개로 돌리고 검색조차 막아놓은 것인지 답하기 바란다. 대한민국 국민은 ‘왜 우리나라만 못 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방해가 될까 두려운가?’라며 의문을 표하고 있다. 의구심만 키우는 어설픈 변명 대신 납득할 수 있는 답변을 내놓기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