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화동인 1호 존재 몰라’ 李 진술에…유동규 “피해의식 벗어나셔야”

by박정수 기자
2023.01.31 12:31:08

천화동인 1호 존재 몰랐다는 이재명 진술서
"피해의식에서 벗어나 본인 의지대로 말했으면"
"당시 이재명 이름 금기어·불문율"…자수하는 마음으로 재판

[이데일리 박정수 기자]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 관련 천화동인 1호 존재 자체를 몰랐다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주장에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피해의식에서 벗어나 본인 의지대로 말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31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뇌물전달 관련 1차 공판준비기일 출석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31일 유 전 본부장은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정진상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뇌물 혐의 1심 공판준비기일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의 검찰 진술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유 전 본부장은 “모든 것을 다 지금 부인하고 계시고 그다음에 조금 있으면 다시 들통이 나고 그러면 또 다른 말을 하시고 이런 것들이 반복되고 있다”며 “저는 숨겨왔던 때를 이번에 다 벗겨 낼 생각이다”고 말했다.

이어 “이왕 목욕을 시작했는데 찜찜하게 남겨놓고 싶지는 않다. 그냥 다 깨끗하게 씻고 싶다”면서 “이제 자수하는 마음으로 임하고 있고 누구를 욕하거나 탓하거나 원망하지도 않는다”고 했다.

유 전 본부장은 “그런데 그분은 이제 공격한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다”며 “그런 피해의식에서 벗어나 본인의 어떠한 의지대로 말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강조했다.



정영학 회계사가 검찰에 제출한 녹취록에 등장하는 ‘700억원 약정’(세후 428억원)에 관해서 유 전 본부장은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니다”며 “어떻게 일사천리로 다 진행될 수 있었겠느냐”고 했다.

유 전 본부장은 “그 당시 이재명 지사 이름이 금기어라서 그렇게 했다. 불문율이었다”며 “제가 당시 민간 사업자에게 이재명 이름을 팔았다면 저는 이재명 옆에 있어도 안 되는 사람이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방대한 사업에서 성남시로부터 뭔가 내려오거나 그다음에 재검토라든지 이런 사항이 전혀 없었다”며 “추후 재판 과정에서 지켜보시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성문 화천대유자산관리 대표가 사전에 이 대표 측 변호사 사무실에서 유리하게 증언 연습했느냐는 질문에 대해 유 전 본부장은 목격한 적은 있다고 했다.

유 전 본부장은 “변호사 사무실에서 이성문 대표를 증언하기 전에 만난 적이 있다”며 “제가 변호사들하고 같이 협의가 끝난 다음에 연습하듯이 했었다. 끝난 다음에 보니까 또 이성문 대표가 불려 오더라. 그걸 목격한 적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민용 변호사의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유 전 본부장을 만나러 와 무엇인가를 들고 나갔다’는 법정 증언에 대해 유 전 본부장은 “7000만원으로 기억한다. 당시 돈을 받으러 온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