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군함도 등 '日 역사 왜곡' 권고 이행 촉구 나선다

by윤종성 기자
2021.01.29 10:46:28

日, 세계유산 등재 관련 국제약속 미이행
SNS 등 통해 사실 알려..국내외 여론 환기

[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재청과 함께 일본이 ‘군함도’(하시마·端島) 등 근대산업시설 역사 왜곡과 관련해 국제약속을 이행하도록 다양한 방안을 추진한다.

하시마탄광의 조선인 광부와 일본인 광부의 난투사건을 다룬 동양히노데신문 기사가 실린 ‘군함도의 진실’ 홈페이지 화면 캡처(사진=문체부)
앞서 문화재청은 일본이 2019년 12월 유네스코에 제출한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 등재 후속조치 이행경과보고서’와 지난해 12월 1일 세계유산센터에 제출한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 해석전략 이행보고서’를 분석해 홈페이지에 역사 왜곡 사례를 공개했다.

분석 결과를 보면 일본은 이행경과보고서에서 수많은 한국인 등이 강제 노역한 사실을 포함한 전체 역사에 대한 해설을 언급하지 않았고, 관련 당사들과의 대화에서 주요 당사국인 한국을 제외했다.

세계유산위원회의 권고를 이행하기 위한 일본 정부의 조치를 담은 ‘해석전략 이행보고서’에서도 본인 의사에 반해 동원돼 가혹한 조건에서 강제 노역한 수많은 한국인 등 희생자를 기리는 조치를 하기보다 일본 노동자와 다른 지역 노동자들이 모두 가혹한 환경 속에 있었다고 강조해 권고사항과 일본 자체의 약속을 회피했다.



일본은 지난 2015년 제39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대표 발언을 통해 “1940년대 일부 시설에서 수많은 한국인 등이 본인 의사에 반해 동원돼 가혹한 조건에서 강제 노역한 사실을 이해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문체부는 이번 분석 결과를 이해하기 쉽게 카드뉴스로 제작하고, 소셜미디어(SNS)와 재외문화원 등을 통해 배포해 국내외 여론을 환기할 방침이다. 한국과 관련한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코리아넷의 ‘일본 근대산업시설 관련 특별페이지’에도 이 분석 결과를 비롯한 일본의 약속 미이행 상황을 지속해서 올리기로 했다.

문화재청은 올해 열리는 제44차 세계유산위원회를 앞두고 국제 전문가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하나의 유산, 서로 다른 기억’을 주제로 2월부터 7월까지 6차례 온라인 세미나를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외교부는 지난해 12월 4일 해석전략 이행보고서에서 일본 정부가 약속을 지키지 않은 것을 확인하고 유감을 표명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