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정민 기자
2012.11.15 14:47:18
올들어 공황장애 기관사 투신외 승객사고 0건 기록
스크린도어 미설치코레일 매년 자살사고 수십건
[이데일리 김정민 기자]2003년 6월 26일 서울 회현역, 남대문 시장에서 부인복 매장을 운영하던 안상란씨(당시 43세)는 밤샘 장사를 마치고 지하철을 기다리고 있었다. 안내방송이 들리자 안씨는 선로 쪽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전동차가 역사에 진입하는 순간 뒤에 서 있던 노숙자가 등을 떠밀었다. 선로에 추락한 안씨는 그대로 전동차에 치어 세상을 떠났다. 정신이상자로 밝혀진 이 노숙자는 징역 12년을 선고 받았지만 이미 안씨는 돌아올 수 없는 길을 떠난 뒤였다.
매년 수십 건에 달하던 서울시내 지하철 역사 내 추락·투신사고가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동차 진입 전까지 승객의 선로접근을 차단하는 스크린도어가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다.
15일 서울메트로와 도시철도공사 등에 따르면 올해 들어 10월까지 발생한 서울 지하철내 추락·투신사고는 단 1건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2008년 49건, 2009년 48건을 기록했던 추락·투신사고는 스크린도어 설치가 완료된 2010년 이후 매년 1~2건에 그치고 있다.
지난해에는 지상역사에 설치된 스크린도어를 뛰어넘어 승객이 투신한 사고와 열차가 도착후 스크린도어가 열린 틈을 타 스크린도어와 열차 사이에 숨어 있다가 열차에 뛰어든 사고 등 2건이 발생했다. 특히 스크린도어 관리가 한층 강화된 올해는 지난 3월 5호선 왕십리역에서 공황장애에 시달리던 기관사가 스크린도어 잠금장치를 해제, 투신한 사건이 유일한 사고사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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