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중소벤처기업 G밸리서 IOT 인재 80명 육성

by김은비 기자
2022.06.28 11:15:00

현직 임원급 강사진으로 기업맞춤형 인재
구직자 인재양성·재직자 역량강화 투트랙

[이데일리 김은비 기자] 서울시가 국내 중소벤처기업 최대 집적지인 G밸리에서 4차 산업 분야를 이끌어갈 인재 육성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사진=서울시)
올해 하반기부터 G밸리에서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아카데미를 개설해 현장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인재 80명을 육성한다.

시는 최근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4차산업 분야의 인력난이 가중되고 있는 만큼, G밸리가 교육에 대한 기업의 피드백 수렴, 재직자 역량강화 교육, 재직자·구직자 교육생 간 소통기회 확대 등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에 최적의 입지라고 설명했다.

시는 G밸리 IoT(사물인터넷) 아카데미 운영 전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교육 수요조사를 통해, 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중심으로 전체 커리큘럼을 구성한다.



교육 수료 후 곧바로 현업에 투입될 수 있도록 과정을 설계했다. 강사 역시 현재 이 분야 기업 현직 임원급으로 구성해 교육은 물론 멘토링, 취업까지 연계되도록 운영한다.

교육생은 구직자, 재직자를 대상으로 6월 30일부터 8월 10일까지 신청 접수 받는다.서류와 면접심사를 통해 총 80명의 교육생을 선발한다. 구직자는 교육비 전액을 지원하며, 재직자는 교육비의 80%를 지원한다.

구직자 과정의 경우 교육이 80%이상 진행된 9월 말부터는 취업연계를 위해 교육생과 채용희망기업 인사담당자를 매칭하여 멘토링을 운영한다. 수료 후에는 채용박람회를 개최하고, 채용수요기업과 수료생 간 면접을매칭하여 취업연계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진행한다.

황보연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사물인터넷은 디지털헬스케어, 모빌리티, 스마트팩토리, 스마트팜 등 거의 모든 분야의 산업과 융합하여 무한한 비즈니스 기회가 열려있는 분야”라며, “이번 교육과정이 청년들에게는 취업의 기회가 주어지고, 기업에게는 인적역량 강화를 통해 기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