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사장' 재공모 마감…임명까지는 '산넘어 산'

by김나리 기자
2021.04.09 14:22:50

LH사태로 임명 까다로워져…유력 후보군 안갯속
국토부 후임장관부터 정해져야 LH사장 임명가능

[이데일리 김나리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 재공모 서류 제출이 마감됐다. LH 투기 사태로 후보자에 대한 임명 절차가 까다로워진데다 국민 ‘눈높이’도 높아진 만큼 어떤 인물이 차기 LH 사장이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9일 국토교통부 및 LH 등에 따르면 신임 LH 사장 재공모 지원 서류 제출은 지난 6일 마감됐다.

LH 신임 사장 재공모를 한 것은 국토교통부가 앞서 진행 중이던 절차를 중단하고 LH 임원추천위원회에 재추천을 요구한 탓이다. LH 사장 선임 절차는 LH 임원추천위원회가 공모를 통해 후보를 모집하고 일부 후보자를 추려 정부에 제출하면 국토부 장관 임명 제청과 대통령 재가 등을 거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LH는 전 사장이었던 변창흠 국토부 장관이 장관직 수행을 위해 퇴임한 이후 지난해 12월 말부터 이에 맞춰 사장 공모 절차를 진행해왔다. 당시 유력 후보자로는 김세용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등이 거론됐다.



그러나 LH 땅 투기 사태라는 변수가 생기면서 국토부는 적격자가 없다고 판단, 사장 공모를 원점으로 되돌렸다. 당시 김 사장은 다주택자 논란이 불거지면서 부적격 판정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 사장이 해명했지만 LH 사태로 자산가인 김 사장을 LH 사장으로 앉히는 게 정부 입장에선 부담스러웠을 것이란 관측이다.

다만 당초 유력 후보였던 김 사장이 부적격자가 되면서 LH 사장 유력 후보는 다시 ‘안갯속’이다.

일각에서 김진애 전 열린민주당 의원, 박선호 전 국토부 1차관 등이 거론됐지만 모두 다주택자이거나 고위공직자 이해충돌 문제 등이 불거진 바 있어 임직원 투기 의혹이 불거진 LH와는 맞지 않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특히 박 차관은 재공모 이전에도 서류 접수를 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재공모 참여는 더 어려울 것이란 얘기가 나온다.

현재 사장 직무대행을 수행하는 장충모 LH 부사장을 두고도 시각이 엇갈린다. 한 여당 관계자는 “LH 사태에도 직무 대행을 어느 정도 안정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만큼 내부 승진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다른 정부 관계자는 “개혁이 필요한 LH에 내부 출신이 칼을 들이댈 수 있겠느냐”며 “새로운 인물이 와서 쇄신에 나서는 게 보기에도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LH 차기 사장이 임명되기까지는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시한부가 된 국토부 장관이 차기 LH 사장 후보를 제청하는 것도 모양새가 좋지 않은 데다 LH에 조직 해체 수준의 개혁이 요구되는 만큼 사장 재공모 절차가 이전보다 까다로워지면서 기간이 늘어날 수 있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