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과학 정보·데이터 한번에 확인하세요"

by강민구 기자
2020.04.08 10:48:13

KISTI, 'ScienceON' 코너 신설...논문 등 검색 가능
연구결과, 연구자료 공유 활성화 지원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관련 과학기술정보·데이터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웹사이트가 구축됐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사이언스온(ScienceON)’ 웹페이지에 ‘코로나19 관련 과학기술정보·데이터’ 서비스 제공 코너를 신설했다고 8일 밝혔다.

‘사이언스온(ScienceON)’ 웹페이지 내 코로나19 관련 서비스 화면 예시.<자료=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사이언스온은 국가 연구개발 정보, 과학기술정보, 연구데이터, 서비스를 합쳐 연구개발 활동을 지원하는 연구자원 공유·활용 플랫폼이다.



이번에 신설한 코너에서는 코로나19 바이러스 관련 국내·외 논문 8000여 건, 특허 1000여 건, 연구보고서 80여 건의 정보를 함께 검색하고, 원문도 내려받을 수 있다.

사이언스온은 KOAR(국가오픈액세스리포지토리, 무료공개논문), DataON(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 연구데이터), NTIS(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 국가R&D정보)와도 연계하고 있다.

최희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장은 “이번 서비스를 통해 코로나19 관련 연구결과 공개와 연구데이터 공유 활성화를 지원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집단지성을 발휘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