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규 ‘명절 떡값’ 주장에… 김기현 “이재명, 이제 게임 끝났다”

by송혜수 기자
2022.12.13 14:30:25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대장동 의혹’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위해 정진상 전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에게 ‘명절 떡값’을 줬다고 주장한 가운데,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까도 까도 비리”라고 비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0회국회(임시회) 본회의에 참석해 있다. (사진=공동취재사진)
김 의원은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심은 대로 거두고 뿌린 대로 나는 인과응보는 만고불변의 진리”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 대표의 최측근 김용, 정진상 두 사람이 모두 구속기소된 가운데, 핵심 인물 중 한 명인 유 전 본부장이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 대표를 위해 돈을 건넸다’고 밝혔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이 대표의 턱밑까지 조여오던 유 전 본부장의 칼날이 이제 이 대표의 정치적 목숨을 칠 날도 얼마 남지 않은 것 같다”라며 “이 대표의 잠 못 이루는 밤이 더 길어질 것 같아 보인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양파껍질 까듯이 까도 까도 비리가 계속 끊임없는 비리 릴레이가 연속되고 있다. ‘까도비’ 부정부패 의혹의 진실 때문에 속 타는 그 심정 이해 못 할 바 아니지만, 그런다고 지은 죄가 덮어지겠나?”라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이 대표를 향해 “철 지난 ‘정치 탄압 희생자’ 코스프레 그만하시고, 헛된 완전범죄의 꿈도 이제 접으시길 바란다”라며 “어차피 게임은 끝났다. Game over”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유 전 본부장은 전날 KBS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2013년과 2014년 세 차례에 걸쳐 정 전 실장에서 ‘명절 떡값’ 명목으로 1000만원씩 총 3000만원을 건넨 혐의와 관련해 “이재명 (전 경기) 지사를 위해 준 돈”이라며 “이재명 지사를 위해서 할 수 있는 부분은 다 했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재명 (전 성남) 시장은 하기가 어려운 것들, 남들이 못 챙길 것들은 제가 다 챙겼다”라면서도 구체적인 자금 흐름이나 용처에 대해선 “재판에서 말하겠다”라며 말을 아꼈다. 정 전 실장은 지난 9일 유 전 본부장으로부터 총 2억 4000만원(3000만원 포함)의 뇌물을 받는 등 혐의로 구속기소됐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지난 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위례신도시 개발 특혜 의혹 추가기소 1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날 유 전 본부장은 정 전 실장이 모든 일을 이 대표에게 보고하고 공유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빛과 그림자였다고 할 수 있는 정 전 실장이 본인이 알고 있는 내용을 공유하지 않고 혼자 독단적으로 모든 걸 처리할 수 있다고 믿지는 않는다”라고 말했다.

유 전 본부장은 또 정 전 실장, 김용(구속기소)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2009년부터 의형제를 맺었다며 이후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씨가 의형제에 합류한 뒤 정 전 실장이 자신에게 ‘김싸와 잘 지내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그는 “김만배씨와 조금 다툰 적이 있는데, 얼마 있다가 정진상 실장한테 전화가 왔다”라며 “나보고 잘하라고 해서 ‘왜 잘해야 하느냐’ 그랬더니 ‘생각보다 세다. 네가 잘해야지’라고 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유 전 본부장은 수사 초반 침묵하던 것과 달리 언론 등에 적극적으로 폭로하게 된 계기에 대해 이 대표가 한 언론 인터뷰에서 고(故) 김문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을 “모르는 사람”으로 부인했기 때문이라고도 말했다.

그에 따르면 2015년 1월 이 대표(당시 성남시장)의 호주 출장 당시 정 전 실장은 ‘이 대표가 편하게 생각하는 사람’을 데리고 오라고 지시했고, 유 전 본부장은 이 대표와 안면이 있던 김 처장을 동행시켰다.

유 전 본부장은 “그 당시 골프를 세 명(이 대표, 유 전 본부장, 김 처장)이 함께 쳤다”라며 “이재명 시장님의 카트를 몰아주고 5시간 동안 내내 같이 이야기한 게 바로 김문기 팀장”이라고도 했다.

이를 두고 이 대표 측은 KBS에 “어려운 상황에 처한 유 전 본부장이 사실과 달리 검찰에 부합하는 주장을 하는 것이 안타깝다”라며 유 전 본부장이 정 전 실장에게 ‘명절 떡값’을 줬다는 데 대해선 “명절 선물로 현금을 받은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대장동 사업과 관련한 일을 이 대표가 모두 알았을 거라고 유 전 본부장이 주장한 데 대해선 “시장이 사업 전반을 챙기는 건 당연한 것 아니냐”라며 다만 “민간 사업자의 돈을 배불리게 한 적 없다. 특히나 돈은 더욱 모르는 일”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