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서 강남까지'…'윤석열 당선'에 GTX-D·E 추진 기대감 '솔솔'

by이종일 기자
2022.03.11 14:24:37

윤 대통령 당선인 "GTX-D 더블 Y자 추진"
부천서 인천공항, 강남·남양주 방향 연결
삼성역에서 경강선따라 여주까지 확장해
GTX-E·제2공항철도신설 '교통편의' 확충
지역민 "공약 실천 시 삶의 질 높아질 것"

[인천=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의 당선으로 인천지역 교통혁신에 속도가 날 것으로 전망된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더블 Y자 추진과 GTX-E 신설 등을 공약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공약한 GTX 사업 구상도.(자료=국민의힘)
검단·송도·청라·영종지역 주민단체 5곳으로 구성된 인천광역시총연합회 관계자는 11일 “윤석열 당선인이 공약한 GTX 사업과 공항철도 직결, 제2공항철도 신설을 성실하게 이행하기를 바란다”며 “공약이 실현되면 인천시민 삶의 질이 매우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사업은 인천 교통 활성화뿐만 아니라 인천공항과 연계한 국가산업을 발전시키는 것이다”며 “인천공항을 아시아 허브공항으로 만들려면 GTX, 제2공항철도 등 교통인프라를 확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GTX-D는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한 것으로 경기 김포~인천 검단~부천 구간을 잇는 노선이다. 윤 당선인은 이 노선을 부천에서 끝내지 않고 서울 강남~삼성역~하남 교산~남양주 팔당으로 연결할 계획이다.



또 부천에서 분기해 인천공항으로 연결하고 삼성역에서 분기해 경강선을 따라 수서~성남~광주~이천~여주로 잇는다. 부천종합운동장역을 중심으로 Y자 노선을 만들고 삼성역 중심의 Y자 노선을 운영해 더블 Y자 노선을 구축할 예정이다. GTX-E 노선은 신설 계획으로 인천 검암~계양~김포공항~구리~남양주 구간을 잇는 것이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는 시속 100㎞ 이상으로 운행하기 때문에 일반전철보다 단시간에 원거리를 이동할 수 있다.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도서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 참석해 당선증을 받고 있다.
윤 당선인은 또 공항철도를 서울지하철 9호선 노선과 직결해 김포공항역에서 환승 없이 인천공항과 서울 강남을 오가게 할 계획이다. 인천공항과 인천 내륙인 중구 개항동을 잇는 제2공항철도도 신설해 시민의 교통편의를 확충한다.

윤 당선인은 이외에 부평연안부두 트램 조기 추진, 월판선 인천역 연장 운행, 경인선 지하화 등을 공약했다. 인천 현안인 수도권매립지 매립 종료 선언, 제2의료원 설립, 영종 항공정비단지 조성도 약속했다. 이에 지역민들은 앞으로 윤 당선인의 공약 이행에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국민의힘 인천시당 관계자는 “윤 당선인은 지킬 공약만 만들었다”며 “앞으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활동과 취임 이후 국정 운영을 통해 GTX, 공항철도 등의 공약 이행 방안을 마련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할 것이다”고 언급했다. 이어 “여소야대 국면에서 어려움이 있겠지만 윤 당선인의 정치적 역량으로 해결할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