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이명박 사면, 尹 대통령 된 지 한 달…엄중해야"

by이상원 기자
2022.06.08 12:01:41

8일 박홍근 원내대표 기자 간담회
"與, 법사위원장 요구 납득 안 돼"
`이재명 책임론`에 신중…내홍 우려
우상호도 `86 그룹` 지적에 "기득권 내려놔"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권항대행 겸 원내대표는 8일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 동의 의견을 밝힌 것에 대해 “자기 대통령 선거에 기여하고 공을 세운 사람들의 여론을 먼저 들은 것은 아닌가”라며 비판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윤석열 정부 출범에 소위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들이 많은 기여를 했는데 대통령이 되고 나서 한 달도 되지 않았는데 첫 사면 대상으로 이 전 대통령을 언급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지난 3일 현재지 관할 검찰청인 안양지청에 형집행정지를 신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사면권 행사는 대단히 엄중하고 신중해야 한다”며 “국민이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에 대해 과연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면밀하게 들여다보고 판단해야 할 것 같다”고 경고했다.

국민의힘에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자리를 요구하는 것에 대해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에서 국회의장과 법사위원장을 동급에서 놓고 원 구성 협상을 하자는 발상은 도저히 납득이 안 된다”며 “여야가 합의해서 만든 국회법을 지키지 않으면서 `어떤 요구를 하느냐`”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회)의장까지 거래 대상으로 삼는 것이 과연 책임있는 여당의 자세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초등학교 반장선거도 다수표를 많이 얻은 사람이 되는데 이것을 법사위원장이랑 연계해 발목을 잡는 행태가 과연 집권한 여당인지 묻고 싶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후반기 원 구성 및 법사위원장직을 놓고선 “현행 국회법에 따라 전반기 원 구성 협상은 당시 교섭단체 대표들이 하게 돼 있고 후반기는 당시 대표들이 하도록 명시돼 있다”며 “후반기 원 구성의 법적 주체인 현 원내대표들이 백지에서, 원점에서 논의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법사위가 소위 과도한 월권 행사해 권한을 벗어난 상왕으로 존재하는 것처럼 운영돼 이 문제를 개선하자는 논의가 있어 왔다”면서 “그런데 이것과 국민의힘이 법사위원장을 맡자는 것이 연동돼 있었다. 그런데 전제로 연동돼 있었던 법사위의 월권적 문제라는 것이 잡히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여야의 유불리의 문제가 결코 아니다. 국회를 정상화자는 차원”이라며 “법사위원장은 무조건 민주당이 맡는다고 하진 않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재명 의원과 송영길 전 서울시장 후보 출마가 곧 선거 패배 요인이라는 지적에는 “선거 패배에 대한 당의 평가가 특정 인물의 책임 여부를 묻는 데 집중되거나 국한될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특정인 거론에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내 계파 간 불협화음이 지속하는 것을 우려해 `갈등 봉합`을 최우선적으로 놓아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이재명 책임론` 보다 당 차원의 쇄신을 강조하며 “촛불로 시작된 문재인 정부부터 이번 지방선거 패배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대해 철저하고 제한 없이 평가해야 한다”며 “당에서 공식적이고 책임 있는 기구를 구성해 평가를 하는 것이 마땅하다. 구체적인 평가 범위나 방식, 내용에 대해서는 비대위 및 평가기구에서 논의할 문제”라고 설명했다.

당 비대위원장으로 `86그룹`의 우상호 의원이 내정된 데 대해 혁신과는 거리가 있지 않느냐는 의견에는 “우 의원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며 기득권을 내려놨고, 당내 의원들과도 원만한 관계를 맺고 있다”며 “대선 경선에서도 중립을 지켰기 때문에 화합의 리더십으로 위기를 잘 타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이 주신 회초리와 질책, 그 무엇이든 감사히 받고 달게 받겠다.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분골쇄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쇄신의 의지를 거듭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