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접종 강행하는 정부…자신감 근거는?

by함정선 기자
2020.10.27 11:00:00

의사협회마저 나서 독감 접종 유보하라 주장하던 시점
방역당국, 오히려 접종 강행에 필요성까지 강조
부검 결과라는 과학적 근거 제시하고
접종 후 고연령 사망 통계 산출해 특수 상황 아님 증명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 후 사망했다는 신고가 30건을 넘어가고 대한의사협회까지 나서 백신 접종을 다만 일주일이라도 유보해야 한다고 권고했던 지난주 금요일.

대부분의 사람들은 밤 9시 질병관리청의 긴급 발표 내용이 독감 예방접종 사업 일시 중단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예상과 달리 질병관리청은 신고된 사망과 백신과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예방접종 사업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오히려 코로나19와 독감의 동시 유행 위험성을 낮추려면 고위험군일수록 반드시 독감예방접종을 해야한다고 당부했다.

이후 독감 예방접종 후 사망했다는 사례는 점점 늘어나 27일 59명까지 증가했다. 진즉 접종을 중단했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방역당국에 대한 비판과 원망이 쏟아지고, 백신에 대한 공포는 더 커졌을 법 한데 실제로는 그 반대에 가깝다.

(그래픽= 이동훈 기자)
독감 백신에 대한 우려는 조금씩 가라앉는 모습이고, 26일부터는 만 62~69세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무료 예방접종도 시작됐다.

물론, 아직도 사망 사례가 꾸준히 늘어나는 중이다 보니 불안이 완전히 사라진 것이 아니다. 그러나 그럴수록 방역 당국은 거듭 사망과 백신과 연관성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여론에 밀려 접종 중단 외 별다른 선택이 없을 것처럼 보였던 방역당국이 독감 접종을 강행하고, 또 목소리를 높일 수 있었던 이유는 과학과 통계, 전문가들의 지원 사격 덕분이다.

우선 방역당국은 사망사례에 대한 부검 결과를 두고 전문가 의견을 취합했다. 부검 결과는 방역당국이 제시할 수 있는 가장 과학적인 사망 원인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나온 부검 결과에서 사망원인과 백신이 연관되는 사례는 없었다. 대부분이 기저질환 악화에 따른 사망이었다.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방역당국은 첫 발표 시점에 13명에 대한 부검 결과를 함께 발표했다. 26일 기준 총 33명에 대한 부검이 완료된 상태다. 그 외 26명에 대한 부검이 진행 중이며 나머지는 화장 등으로 부검을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다.

부검과 함께 방역당국은 통계 카드를 꺼내들었다. 현재 신고된 59건의 독감 예방접종 후 사망 사례의 연령대를 보면 60대 미만은 5명, 60대는 2명이다. 나머지는 모두 70대 이상 고연령층이다.

이에 방역당국은 지난해 독감 예방접종 후 7일 이내 숨을 거둔 65세 이상 사망자 통계를 공개했다. 백신과 상관없이, 사망원인은 관계없이 단순 통계만을 볼 때 지난해 독감 예방접종 후 7일 이내 사망한 65세 이상은 1500명에 이른다.

현재 독감 예방접종 후 사망 신고가 잇따르고 있는 것이 올해만의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는 것을 통계를 통해 보여준 것이다.

마지막으로 의·과학 분야 전문가들의 지원사격도 이어지는 중이다. 질병관리청이 도움을 얻고 있는 피해조사반과 예방접종전문위원회에 소속된 전문가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문가들이 TV와 라디오 등 국민이 보다 친숙하게 느끼는 매체를 통해 백신의 안전성과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 덕분에 보건복지부 장관과 국무총리는 물론, 대통령도 나서 전문가 판단을 믿고 예방접종을 해달라고 당부하고 있다.

한편 27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오후 세종시의 한 소아과를 찾아 직접 독감 예방접종을 하는 모습을 보일 계획이다. 박 장관은 1956년생으로 올해 만 64세, 정부가 올해 무료 접종 대상자를 만 65세 이상에서 만 62세 이상으로 확대하며 무료 접종 대상자에 포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