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그룹이슈)KAL,`고속철`방어..상해항로 도전

by김희석 기자
2004.04.08 14:25:52

고속철 연계서비스 개발 박차
상해항로 증편 아시아나와 `한판`

[edaily 김희석기자] 고속철시대를 맞아 국내 최대운송 기업인 대한항공(003490)의 영업환경에도 큰 변화가 일고 있다. 이에대해 대한항공은 국내선의 라인을 조정하는 대신 고속철과 연계서비스를 강화하고 중국항로를 확보함으로써 타개하겠다는 전략이다. ◇국내선 조정..고속철 연계서비스 개발 대한항공은 고속철 개통에 맞춰 국내 항공노선을 조정했다. 김포~부산, 김포~대구 노선을 종전 하루 총 38회에서 24회로 14편 줄였고 인천~부산, 광주~제주, 대구~ 제주노선을 하루 1편씩 늘였다. 아울러 고속철과 연계한 서비스개발에 들어갔다. 우선 줄어든 김포~부산 고객에 대해서는 전용카운터 및 탑승구를 지정해 소요시간을 30분에서 15분으로 줄였고 아침을 들지 못한 김포~ 부산노선의 비즈니스 맨들을 위해 머핀(케이크 일종)서비스를 하고 있다. 앞으로는 국제선 연결승객 유치 또는 항공기 비정상 운항시 제공할수 있는 고속철과의 코드쉐어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고속철과 연계한 항공 투어 상품 개발을 추진할 방침이다. 나아가 항공기 운항관련 원가구조를 세분화, 고객에게 더 합리적인 운임을 제공할 계획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현재는 고속철도가 출범한지 얼마 안돼, 잔고장 등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본격적인 제휴할 상황은 아니다"며 "우선 1단계로 고객서비스를 강화하고 고속철도가 안정화에 들어가면 고속철과 연계하는 방안을 본격적으로 논의하겠다"고 설명했다. ◇황금노선`중국항로`를 잡아라 지난달 대한항공 35주년 기념식에서 조양호 회장은 고속철시대를 맞는 영업전략에 대해 "국제선이나 다른 시장을 개척하는 방향으로 돌파구를 마련해 보겠다"고 밝혔다. 이와관련 대한항공이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는 대목이 중국노선이다. 대한항공은 지난달 한·중 항공회담에서 과거 베이징노선을 제외하고 적용해온 1노선 1국 1항공사 원칙이 수정된데 대해 고무돼 있다. 주 10회 이상 배분된 노선의 경우 11회 운항분부터 1국2개 항공사까지 취항을 허용될수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아시아나항공이 독식하던 `황금노선` 인천~ 상하이 노선을 대한항공도 참여할수 있는 길이 생겼다. 현재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020560)은 각각 독점적으로 16개 노선을 운항하고 있다. 이 노선중 복수취항이 허용된 인천~ 상하이(기존 아시아나), 인천~ 칭다오(기존 대한항공), 인천~ 텐진(기존 대한항공) 노선이다. 증편된 노선 편수는 인천~상하이 노선이 주당 11편, 인천~ 칭다오 7편, 인천~ 텐진 3편 등이다. 대한항공은 증편되는 인천~상하이 11편을 배정해 달라고 신청해 놨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후발주자 배려차원에서 동경노선 증편시 아시아나항공에 밀어줬는데 상하이 노선에 대해서는 우리가 후발주자이기 때문에 당연히 우리에게 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중국노선에서의 매출이 대한항공 1700억원, 아시아나항공 2000억원인 점도 대한항공이 `약자`라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이에대해 아시아나항공은 결코 상하이 노선을 나눠 가질수 없다는 입장이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그동안 손실을 보면서 시장을 키워놨다"며 "기득권을 인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측은 만약 상하이 노선을 대한항공에 배정한다면 대한항공이 갖고 있는 칭다오, 텐진등의 노선도 재분배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인천~ 상하이 노선은 아시아나항공의 전체 중국노선 매출액의 25%를 차지한다. 또한 칭다오, 텐진, 심양 노선은 대한항공의 중국노선 매출액의 53%에 달한다. 인허가 사업이라는 항공업의 특성상 이번 중국노선 증편분 배정은 양사의 실적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굿모닝신한증권 남권오 애널리스트는 "중국노선의 수익성이 전체평균대비 여객과 화물에서 각각 1.9~ 2.4배, 3.1~ 3.7배 높다는 측면에서 수익성 개선폭은 매출성장세를 상회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노선배정은 앞으로 1~ 2주가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노선배정을 담당하는 건교부도 신중한 입장이다. 건교부 관계자는 "워낙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걸려있는 상황이라 신중하게 하고 있다"며 "국익차원에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검토가 다소 지연되고 있다"며 "기존노선에 대한 증편의 경우 바로 취항이 가능하지만 복수취항이 된다면 신규취항과 마찬가지의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에 시일이 좀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