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간다 대통령 "北과 안보·군사·경찰 협력 중단"(종합)

by이준기 기자
2016.05.29 19:35:15

대신 우리나라와 국방협력 MOU 체결..한·우간다 정상회담
정유공장 프로젝트 본계약 앞당겨질 듯..경협 '벽'도 허물어

[이데일리 이준기 기자] 요웨리 무세베니 우간다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안보·군사·경찰 분야에서 북한과의 협력을 중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무세베니 대통령은 이날 수도 캄팔라의 대통령궁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유엔) 안보리 결의가 국제사회로부터 광범위하게 지지를 받고 있다”며 “우간다는 북한과의 안보, 군사, 경찰 분야에 협력 중단을 포함한 유엔 안보리 결의를 충실히 이행하도록 지시했다”고 말했다고 정연국 대변인이 현지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무세베니 대통령의 발언은 우간다가 1963년 북한과 외교관계를 맺은 후 북한의 동아프리카 거점 국가로 잘 알려진 나라다는 점에서 다소 파격적으로 받아들여진다. 1986년에 집권한 무세베니 대통령은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초반까지 반식민지 투쟁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세 차례에 걸쳐 북한을 찾았고 당시 김일성 주석을 만난 적이 있다. 박 대통령이 이번 회담을 통해 우간다의 한반도 비핵화 지지를 끌어낸 데 더해 안보리 결의의 충실한 이행 의지까지 재확인받으면서 북한에는 적잖은 ‘충격’으로 작용할 것으로 관측된다. 현재 우간다에서 체류 중인 것으로 알려진 북한 군경교관단 50여명도 철수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우간다를 비롯한 아프리카 국가들은 ‘친북(親北) 일변도’ 정책에서 조금씩 벗어나는 조짐을 보여왔다. 북한이 지난해 ‘국제김일성상’ 수상자로 무세베니 대통령을 선정하고 시상을 추진했으나 우간다 측이 이를 거부한 것이 대표적이다. 무세베니 대통령은 지난해 3월 핵확산 및 군축에 관한 성명을 통해 북한 핵실험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바 있다.

대신 무세베니 대통령은 우리나라와 군사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하고 두 나라 국방부 간 ‘국방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청와대는 양국의 군사협력 강화가 다른 아프리카 제3세계 국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박 대통령은 친북(親北)일변도 정책으로 막혀왔던 우간다와의 경제협력 ‘벽’도 허물었다. 박 대통령은 우리 기업들이 우간다의 VVIP고속도로(205만달러) 및 카노니·봄보 도로(250만달러)의 타당성 조사와 실시설계 용역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총 25억달러 규모의 호이마 정유공장 프로젝트 중 15억달러 규모의 EPC(설계·조달·시공)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GS건설의 안정적 사업 추진도 측면 지원했다. GS건설이 참여한 컨소시엄은 우간다 정부와 사업방식·사업구도·재원조달 방안 등이 포함된 투자협약서 체결을 논의 중인데, 이 협약서 계약이 앞당겨질 수 있다는 것이다. GS건설 컨소시엄이 이 협약서를 체결한 경우 2018년부터 본격적인 시공에 착수하게 된다.

안종범 정책조정수석은 현지브리핑에서 “우리의 우간다 인프라 프로젝트 진출은 2011년 7월 현대건설의 진자 교량건설사업 수주(13만달러)가 처음일 정도로 활발치 않았다”며 “2013년 5월 한·우간다 정상회담 이후 본격화됐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