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Fi 카페]싸이월드, `북한 선택기능` 돌연 삭제..왜

by정병묵 기자
2011.11.08 16:08:03

7일 글로벌 싸이월드 출시 당일 `북한` 국적선택 기능 없애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7일 글로벌 서비스를 출시한 국내 최대 SNS(관계맺기 서비스) 싸이월드가 회원가입 시 입력하는 국적 선택 항목에서 `북한`을 갑자기 삭제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싸이월드 글로벌(global.cyworld.com)은 페이스북 등의 독주에 자극받은 SK컴즈가 해외 SNS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이용자층을 전세계로 확장해 내놓은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출시 당일 회원가입 메뉴에 인공기와 `Korea, Democratic People's Republic(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 눈길을 끌었다. 그러나 이 아이콘은 출시 당일 돌연 사라졌다.

SK컴즈(066270) 관계자는 "어차피 북한에서 접속하는 이들이 거의 없을 것 같아 내부 검토 후 삭제키로 했다"며 "세계 모든 나라를 넣는다는 원칙 때문에 처음에 북한을 넣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 글로벌 싸이월드 국적 선택 메뉴




그러나 서비스 출시 당일 게시했던 아이콘을 곧바로 삭제한 데에는 정부의 입김이 작용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해외에 있는 북한 국적의 사람이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만들고 국내 이용자와 `일촌`을 맺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최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손자인 김한솔의 페이스북 주소가 공개되자 국내 인터넷 이용자들의 관심이 폭주한 바 있다.

이에 대해 SK컴즈 측은 "정부에서 삭제를 요청한 사실은 없다"며 "내부 판단으로 자진 삭제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북한 국적의 사람과 `싸이 일촌`을 맺기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승인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통일부 관계자는 "`북한 주민과의 일촌 맺기`는 전례가 없어 잘 모르겠다"면서도 "현행법상 북한 주민과의 오프라인 및 온라인 접촉 등은 모두 정부에 신고하고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