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운명 30일 결정.."최대 9000억 넣어야 법정관리 안 가"(종합)

by최정희 기자
2016.08.26 12:40:47

한진해운 실효성 있는 자구안은 4000억원뿐
30일까지 자율협약 지속 여부 결론

[이데일리 최정희 기자] 한진해운이 25일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제출한 자구안 중 실효성 있는 방안은 4000억원 유상증자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진해운이 자율협약을 유지하기 위해선 채권단이 최대 9000억원의 자금을 쏟아부어야 한다. 채권단은 한진해운에 대한 자율협약을 유지할지 여부를 30일 결정할 방침이다.

정용석 산은 부행장(구조조정부문장)은 26일 깜짝 기자설명회에서 “한진해운의 부족자금을 산출해보니 용선료 및 선박금융 채무재조정 등을 모두 반영한 후에도 1조~1조3000억원의 자금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그런데 한진해운이 어제(25일) 제출한 자구안 중 실효성 있는 방안은 4000억원 유상증자에 불과하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그는 “실효성 있는 자구계획은 올해말 2000억원, 내년 2000억원 등 총 4000억원 유상증자 정도”라며 “따라서 계속 끌고 가려면 채권단이 6000억~9000억원의 선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한진해운 자구안에는 4000억원 유상증자 외에 부족자금이 발생하면 1000억원 한도로 지원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지만 실효성이 없다는 게 산은의 판단이다. 1000억원은 예비적 성격으로 기타 계열사의 신규 자금 지원 및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유상증자 참여 등도 있지만, 실효성이 크지 않다는 설명이다. 또 미국 롱비치터미널(TTI) 지분을 매각해 600억원을 확보하겠단 방안도 포함돼 있지만 담보 문제 등이 있어 얼마나 가능할지에 의문이 제기됐다.

한진해운이 제출한 자구안은 지난 6월 한진측에서 산은에 제시했다가 퇴짜를 맞았던 방안에서 거의 진전된 내용이 없는 셈이다. 한진측은 6월 한진해운의 대주주인 대한항공이 4000억원을 유상증자하는 방안을 제시했었다.

산은은 이날 오후 3시경 채권금융기관협의회를 열고 한진해운이 제출한 자구안을 포함한 회계법인의 실사보고서를 채권단에 설명할 예정이다. 이후 다음 주초 한진해운에 대한 자율협약 지속 여부를 안건으로 부의해 30일(화)까지 결의한다는 방침이다. 채권단 75% 동의로 자율협약 지속 여부가 결정된다. 채권단이 수 천억원대의 자금을 한진해운에 지원하지 않을 경우 한진해운은 예정대로 9월 4일 자율협약이 종료될 예정이다. 이 경우 한진해운은 법정관리로 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