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케미칼, 캐나다 사이클리카와 AI 신약개발 공동 연구

by김진호 기자
2022.12.14 13:40:16

인공지능 신약 후보 발굴 플랫폼 보유한 ''사이클리카''
사이클리카가 후보 도출, SK케미칼은 후속 개발 담당

(제공=SK케미칼)


[이데일리 김진호 기자]SK케미칼(285130)은 캐나다 ‘사이클리카(Cyclica)’와 ‘인공지능(AI) 신약 개발 공동 연구’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SK케미칼에 따르면 사이클리카는 약리학적 및 물리화학적, 체내동태적 특성을 고려해 신약 후보물질을 선별할 수 있는 ‘라이간드 디자인((Ligand Design) TM’과 ‘라이간드 익스프레스(Ligand Express)’ 등 두 가지 AI 신약 발굴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2020년 미국 시장조사기관 CB인사이츠가 글로벌 유망 AI 스타트업 Top100에 사이클리카를 선정한 바 있다.



이번 계약을 통해 양사가 관심있는 질환에 대해 연구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사이클리카가 AI를 통해 후보물질을 도출한 다음, SK케미칼이 해당 후보물질의 전임상, 임상 개발 및 전세계 상업화를 담당하는 것이다.

번 드 비아시 사이클리카 최고파트너십책임자(CPO)는 “SK케미칼과 협업을 진행하게 돼 기쁘다”면서 “이번 파트너십은 양사의 강점을 활용해 환자들을 위한 신약을 개발하고 인류 건강을 개선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김윤호 SK케미칼 파마(Phama)사업대표는 “사이클리카의 기술은 난이도 높은 생물학적 타깃(표적)에 대한 신약 후보물질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SK케미칼의 조직력과 개발 경험에 사이클리카의 전문성과 노하우를 결합해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