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제지, 롯데제과와 친환경 종이포장재 개발

by강경래 기자
2021.02.17 10:07:29



[이데일리 강경래 기자] 한솔제지(213500)가 롯데제과와 함께 카카오 열매 성분을 함유한 친환경 종이포장재인 ‘카카오 판지’를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카카오 판지는 한솔제지와 롯데제과, 롯데 중앙연구소가 공동 개발한 종이 포장재로, 초콜릿 원료로 사용된 후 버려지는 카카오 열매 부산물을 분말 형태로 가공한 후 재생펄프와 혼합해서 만든 친환경 종이다.



양사는 지난 해 6월 카카오 판지 개발을 위한 공동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협력을 통해 7개월 만에 신제품을 출시했다. 이에 따라 롯데제과의 경우 생산 중 발생하는 카카오 부산물을 효율적으로 재활용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한솔제지는 버려지는 자원을 재활용해 종이 생산 공정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원료인 목분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한솔제지는 원료 생산부터 폐기물 처리, 재활용까지 자원 순환 시스템을 구축해 관리하는 등 ESG 경영에 나섰다.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종이 포장재인 ‘프로테고’를 개발하는 등 친환경 제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

롯데제과 역시 친환경 포장 확대 프로젝트인 ‘스마트 리사이클’을 추진하는 등 친환경 행보를 보인다. 한솔제지 관계자는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카카오 부산물 함유량을 높인 친환경 제품을 지속 출시하는 한편, 카카오 함유 팬시지 등 다양한 제품 개발을 병행할 계획”이라며 “이외에도 나노셀룰로오스, PE프리 제품, 천연펄프 100% 물티슈 등과 같은 다양한 친환경 소재 개발 연구에도 역량을 집중해 친환경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