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올림픽 보이콧' 이재명, 文 바보 만들 건가"

by김민정 기자
2021.07.11 18:55:43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올림픽 보이콧’을 주장한 이재명 경기지사를 향해 “큰일 날 사람”이라고 비판했다.

하 의원은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상회담을 추진하다 말고 올림픽 불참을 검토하라니, 문재인 대통령을 국제공인 바보로 만들 셈이냐. 아무리 대선용 반일몰이를 하더라도 금도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이 지사는 이날 공개된 언론 인터뷰에서 “안타까운 일이지만, 도쿄올림픽 불참을 검토할 때”라며 “올림픽을 준비해온 선수들은 국가 단위가 아닌 개별 단위로 참여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지난달에도 페이스북을 통해 독도 영토 표기를 삭제하지 않을 경우 선수들의 4년간 고생이 안타깝지만 도쿄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하 의원은 “국가대표선수단 결단식까지 마친 상황에서 ‘개별 참가하면 된다’는 무책임한 주장도 문제”라며 “IOC가 개별참가를 안 받아주면 올림픽 메달 하나 바라보고 피땀을 흘린 선수들 피해는 이 지사가 보상이라도 할 거냐”라고 따졌다.

그는 또 “독도 지도 표기와 관련한 일본과 IOC 행태는 물론 괘씸하지만, 문 대통령 임기 내 한일관계 개선이라는 외교적 목표를 위해 독도 지도 문제는 분리 대응하는 게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하 의원은 “반일몰이로 표 얻을 궁리나 하며 정상회담에 초를 치는 이 지사 같은 분이 여당 대통령 후보가 되겠다고 나선 것 자체가 코미디”라며 “막가파식 행태를 보이는 이 지사가 대통령이 되면 대한민국 외교는 총체적 파탄이 불 보듯 뻔하다. 북한이 아니라 우리가 동아시아 왕따 신세가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일본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11일(이하 현지시간) 문 대통령이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일본을 방문해 스가 요시히데 총리와 회담하는 방안을 조율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한국 정부가 문 대통령이 23일 열리는 도쿄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하면 정상 회담을 할 것을 요구했으며 일본 정부는 한국 측에 회담 개최를 수용한다는 뜻을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