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이재명 수사 배후에 한동훈 있다?…"국민 그렇게 믿어"

by이상원 기자
2022.11.21 10:09:02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 라디오
"韓, 檢 출신 장관…국민에 객관성 요구"
이재명 체포동의안 가능성에 "갈 수도 있어"
소환 요구 응답엔 "당원 뜻 읽어야"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1일 최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정무조정실장 구속과 관련해 “국민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수사 배후에 있다고 믿고 있다”고 밝혔다.

이재명(오른쪽) 더불어미주당 대표와 박범계 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2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윤석열정권정치탄압대책위원회 주최로 열린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및 흉악범죄자 추방 사건 관련 기자회견에서 대화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 라디오에 출연해 ‘이 수사 뒤에 한 장관이 있다고 보나’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박 의원은 “‘아무리 야당의 당 대표라도 죄가 있으면 덮을 수 없다’라는 표현만큼 센 표현이 어디 있느냐”며 “‘죄가 있는지 없는지는 수사해 봐야 알겠지만’이라는 단서도 안 달고 질문에 ‘죄가 있으면’이라는 조건문이지만 그것은 굉장히 긍정적인 검찰에 대한 메시지”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라고 하면 정치인이고 국회의원 출신 장관이라 정무적 판단이나 정쟁·정파적 요소가 있다는 선입견이 있다”며 “한 장관은 순전히 검사 출신으로 장관에 임명돼 국민의 객관성에 대한 요구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야당 의원들을 대하는 태도와 워딩은 정치인 출신 장관을 뺨친다”며 “(한 장관이 검찰 수사팀에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고) 국민은 생각한다”고 전했다.

박 의원은 현재 검찰의 수사가 이 대표를 향한 체포동의안으로 이어질 수 있나라는 질문에 “거기까지 예상을 한다. 갈 수도 있다”고 답했다.

이어 그는 “체포동의안이라는 것은 소환을 했으나 나올 가능성이 없기에 또 인신 구속의 필요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한다는 소명이 있어야 한다”며 “그전에 소환 요구를 하긴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대표가 소환조사에 응할지에 대해서 그는 “검찰이 이 대표에 대한 신병까지 겨냥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며 “그런 경우에 민주당이 어떤 대응을 할 것인가는 민주당 몇몇 사람들에 의해서 결정할 수 없는 문제다. 이것이야말로 당원의 뜻을 읽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정 실장의 구속 영장에 이 대표와의 공모 관계를 적시한 것을 두고선 “이 대표의 실명 언급은 수없이 많이 나오지만 정치공동체라는 알 수 없는 비법률적 용어를 쓰긴 했지만 공모관계는 쓰지 못했다”며 “이것이야말로 정치수사라는 것을 검찰이 자인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