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長들 "국내증시 지금이 바닥"

by임일곤 기자
2008.07.10 14:14:04

"국내경기 4Q 회복..증시 이르면 7월 상승 모멘텀 발생"
"환율·금리정책 일관성 보여야..장기투자 정책적배려 필요"

[이데일리 임일곤기자] 하나대투증권 등 주요 증권사 리서치센터장들은 국내 경기가 3분기 후반에 저점을 통과, 4분기 이후 회복될 것으로 예상했다.

한국증권업협회는 10일 열린 주요 증권사 리서치센터장과의 간담회 결과, 국내 주식시장은 빠르면 7월, 늦으면 4분기에 상승 모멘텀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리서치센터장들은 최근의 주식시장 급락은 우리나라 증시의 펀더멘털 훼손에서 발생한 것이 아니라는 데에 의견을 같이 했다. 올해 중 증시자금이 11조4000억원 유입되는 등 주식시장으로의 자금 유입이 지속되고 있고 국내 기업실적이 양호하기 때문이란 설명이다.

이번 주가 조정 원인에 대해서는 유가 상승과 인플레이션 우려 등의 해외 악재와 이머징 마켓에서 인플레이션 리스크를 사전에 차단하려는 외국인들이 주식 매도를 확대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미국 경기는 주택지표가 하반기에 안정화되고 소비심리가 회복될 것으로 기대했다. 국내 경기는 3분기 후반에 저점을 통과해 4분기 이후 회복될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유가는 현재 지나치게 올라 장기적인 조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유가는 4분기경 수요가 감소될 전망인데, 미국과 유럽중앙은행간의 정책적 공조로 인한 약달러 현상 해소 등으로 유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금리의 경우 대폭적인 상승 가능성은 없다고 전망했다. 현재 금리가 매력적인 투자대상은 아니고, MMF 등의 증가도 자금이 부동화 됐음을 반증하는 현상이란 설명이다.

이에 따라 현재의 주가수준 1500선은 고점대비 30% 이상 하락한 시점으로 하락세의 진정국면이라는 평가를 내렸다. 최저 1450선까지 떨어질 것으로 보는 애널리스트도 있었으나 대부분 지금이 바닥세라고 보는 의견이 많았다.

현재의 주가수준은 유가 부분이 주식시장에 지나치게 반영된 상황으로 기업의 펀더멘털이 반영이 안된 과매도 국면이며 국내 주식시장은 빠르면 7월 늦어도 4분기에 상승 모멘텀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주가 하락속도가 빠르면 하락기간은 단축되므로 이른 시기에 주가가 회복되는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각 센터장들은 환율과 금리정책에 대한 일관성과 적립식펀드 소득공제 등 장기투자자를 위한 정책배려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하나대투증권 김영익 부사장, 신성호 동부증권 센터장, 이종우 HMC투자증권 센터장, 서용원 현대증권 센터장, 홍성국 대우증권 센터장, 문기훈 굿모닝신한증권 센터장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