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측근 기소 `사법 리스크`에 박용진 "유감표명 하는 것이 상식"

by이수빈 기자
2022.11.23 10:58:33

23일 KBS `최경영의 최강시사` 라디오 인터뷰
"맞설 건 맞서더라도 포괄적 책임 있다"
김용 `당헌 80조` 적용엔 "그 전에 사퇴해야"
장경태 고발한 대통령실에 "하는 것은 수사뿐"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3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등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최측근들이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것에 대해 “(이 대표의) 정치적 책임에 대한 언급은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그게 상식적으로 맞다”며 이 대표의 유감 표명을 요구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KBS ‘최경영의 최강시사’ 라디오 인터뷰에 출연해 “해명할 것은 해명하고 맞설 것은 맞서더라도 이런 일이 벌어진 것에 대한 포괄적인 책임에 대해서는 (유감 표명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의원은 “대통령 선거 후보 경선 때 대장동 사업의 최종 결재권자로서의 포괄적, 정책적 책임 그리고 지인 혹은 부하 직원들이 연루돼 있었다고 하는 인사권자로서의 책임 부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묻자 그 부분에 대해 (이 대표가)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본인의 일정 책임에 대해 인정했었다”고 설명했다.



이를 두고 박 의원은 “오히려 그때 그 태도가 당시 대장동 사태가 당시 이재명 후보가 대선 후보로 결정되는 과정에 부담이 되지 않았던 결정적인 상황이었다고 본다”며 “본인이 대장동 사태에 연루된 바는 없지만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기에 더 이상 다른 후보들도 거기에 대해서 추궁하거나 공격하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 기소된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에 대해 “자진 사퇴 등으로 괜한 ‘당헌 80조’ 적용 문제가 논란이 되지 않도록 하고 당이 사법 리스크에 끌려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선제적이고 현명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했다. 당헌 80조는 ‘기소 시 당직 정지’ 내용을 담고 있는데 최근 당헌 80조 적용 여부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자 당내 분란만 일으킬 것이라고 우려한 것이다.

한편 박 의원은 장경태 민주당 최고위원이 김건희 여사의 순방 당시 ‘컨셉 사진’ 의혹 제기에 대통령실이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으로 고발한 것에 대해 “이 정부가 경제도 못하고 안보도 못 하는데 수사만 잘한다는 것 아니겠나”라며 “정치는 실종되고 수사와 압박, 탄압과 배제, 낙인찍는 것 이런 것을 봐서 대한민국 현재의 위기를 해결해 나갈 수 있겠나”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