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시설 이전, 슬세권 1만곳…尹 ‘문화’로 지역소멸 막는다

by김미경 기자
2023.03.23 11:00:47

문체부, 지역문화정책 담은 추진전략 발표
국립민속박물관 ‘세종 이전’ 본격 추진
인구감소지역 가점우대, 문화환경 개선
지역콘텐츠·전문인력 양성 일자리 창출
박보균 "지방시대 문화로 펼쳐진다" 강조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윤석열 정부가 인구 감소로 소멸 위기에 놓인 지역 주도의 균형적 발전을 위해 지역 간 문화 격차를 해소하고, 지역 특화 문화클러스터 조성에 나선다.

현재 서울에 있는 국립민속박물관의 세종 이전을 시작으로, 주요 국립문화시설 5곳을 2027년까지 비수도권에 이전하거나 신규 건립한다. 일상에서 문화를 누릴 수 있는 15분 문화슬세권(슬리퍼+역세권 합성어) 1만곳을 조성하는 동시에 문화향유격차를 현 10%에서 5%포인트 내외로 축소하겠다는 목표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23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비전을 담은 ‘지방시대 지역문화정책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이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목표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 이행을 위한 조처다.

윤석열 대통령이 8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당대회에서 어퍼컷 세리머니를 하고 있는 모습(사진=공동취재).
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지방소멸이 심화하는 상황에서 지역 문화의 중요성을 여러 차례 강조해왔다. 박 장관은 “지역주민의 문화만족도가 높아져야 지역소멸을 차단할 수 있다”면서 “경제 교육보다 문화에 투자할 때 지역의 경쟁력이 높아진다. 오늘 발표한 정책과제들을 충실히 이행해 각 지역이 지닌 고유의 문화매력으로 도시의 경쟁력과 차별화를 이끌어내겠다”고 밝혔다.

앞서 문체부는 지난해부터 전문가 자문과 지역순회 의견수렴을 거쳐 핵심 국정가치인 자유와 연대를 바탕으로 이같은 3대 추진전략과 11대 추진과제를 수립했다. 3대 추진전략을 보면 △대한민국 어디서나 자유롭고 공정한 문화누림 △지역고유의 문화매력 발굴확산 △문화를 통한 지역자립과 발전이다.

문체부는 국립 문화시설이 저조한 비수도권에 국립중앙박물관 소속관(충주 진주), 국가문헌보존관(평창) 등 주요 국립문화시설 5곳을 2027년까지 신규 및 이전 건립하기로 했다. 이의 일환으로 국립민속발물관의 세종 이전을 내년부터 본격 추진한다.



지역순회공연 및 전시도 확대한다. 국립오페라단 발레단 합창단은 올해 25% 확대(작년 81개 지역)해 101개 지역으로 주민을 찾아간다. 이건희컬렉션 등 국립중앙박물관 주요 소장품 순회전도 지속 추진한다.

지역서점, 카페, 공방 등 지역지원 사업과 연계해 15분 문화슬세권도 조성한다. 지난해 전국 18개 문화도시에서 3407곳의 동네 문화공간이 탄생했고, 2027년까지 약 1만곳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 약 80개 지역 중소형 서점에는 문화활동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한다.

올해부터 인구감소지역은 문화관광분야 4개 공모사업에서 가점 부여 등 우대를 받고, 박물관 및 미술관 운영에 있어 법정 기준을 완화 적용하는 등 정책특례를 받는다.

관계부처와 협업을 통해 지역활력타운 조성을 신규 추진한다. 주거생활인프라생활서비스가 복합된 생활거점 조성 사업으로, 문체부는 선정 지자체에 국민체육센터 건립과 문화프로그램 운영 등을 지원하게 된다.

아울러 지역특화콘텐츠 개발을 지원하고, 유무형 문화자원인 ‘지역문화매력 100선’ 선정해 국내외에 알릴 예정이다. 학교교육과 연계한 문화예술교육 ‘예술꽃 씨앗학교’을 지원하는 한편 초등학생드이 우리 지역 문화와 역사를 알고 자긍심을 갖도록 각 지역 수업용 교육자료 제작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지역 인재도 양성한다. 올해부터 2027년까지 지역문화 기획자 총 1850명 양성을 목표로, 지역대학의 문화 관련학과 졸업자 등 대상 전문교육과 지역 인턴십 프로그램을 지원해 창의적 인력을 통해 지역의 자립 기반을 다지겠다는 의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