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CT기업, 혁신의 심장 '실리콘밸리'를 사로잡다..7900만불 상담

by김현아 기자
2017.11.19 16:58:05

과기정통부,‘2017 K-Global@실리콘밸리’행사 성황리 개최
수출상담회ㆍ투자설명회 등 다양한 미국 시장진출 기회 제공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11월15일(현지시각) 미국 실리콘밸리 리바이스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7 K-Global@실리콘밸리 테크 컨퍼런스’에서 김용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이 축사를 하고 있다. 과기정통부 제공
우리나라의 ICT(정보통신기술) 강소기업들이 혁신의 심장 실리콘밸리를 사로잡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가 국내 유망 ICT 기업의 미국시장 진출 지원을 위해 11월 15일(수)부터 11월 16일(목)까지 2일간 미국 실리콘밸리 리바이스 스타디움에서 개최한 「2017 K-Global@실리콘밸리*」가 1300여명의 글로벌 기업 바이어와 투자자, 일반 참관객의 관심을 사로잡으며 성황리에 마친 것이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본투글로벌센터(B2G), 글로벌혁신센터 실리콘밸리(KIC SV), 벤처기업협회(KOVA) 등 국내의 해외진출지원 전문기관들이 공동으로 주관했다.

11.15일(현지시각) 미국 실리콘밸리 리바이스 스타디움에서 3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2017 K-Global@실리콘밸리 테크 컨퍼런스’가 개최됐다.
11월 15일, 행사의 서막을 알리는 ‘테크(Tech) 컨퍼런스’에서는 한국과 미국의 혁신 기업가 및 전문가 등 총 29명의 연사가 Mobility(자율주행차), Intelligence(인공지능), Connectivity(사물인터넷), Visualization(VR/AR) 등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기술의 현주소를 조망하고 글로벌 동향 및 대응방안 등을 공유했다.

키노트 연사로 나선 서울대학교 지능형자동차연구소 서승우 교수와 세계 10대 최고자동차 디자이너로 선정된 헨릭 피스커(Henrik Fisker)는 자율주행차 등 미래형 자동차의 보급이 가져오게 될 산업 생태계의 변화에 대하여 전망을 했다.

11월 15일부터 11월 16일(목)까지 양일간 개최된 수출상담회에는 미국 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은 국내 ICT 유망 중소·벤처기업 39개사가 참가하여 자사의 기술과 제품을 선보였다.

KOTRA에서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확보한 글로벌 기업 바이어와의 1:1 심층 수출 상담과 행사 현장에서의 즉석 수출 상담 등을 통해 총 340여건, 약 7900만불 상당의 상담이 이루어졌다.



11.16일(현지시각) 미국 실리콘밸리 리바이스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7 K-Global@실리콘밸리 수출상담회’에서 김용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이 행사 참가기업 상담 부스를 방문하여 제품 설명을 듣고 있다.
블루투스 기반 소음제거 이어폰을 선보인 오르페오 사운드웍스(대표 김은동)는 미국 3대 통신사인 스프린트(Sprint)사와 약 375만 불 규모의 제품 판매 상담을, 무선충전기술을 보유한 파워리퍼블릭(대표 최창욱)은 실리콘밸리의 로봇분야 혁신기업 펠로우 로봇(fellow ROBOTS) 등을 포함 15개사 대상 시제품 판매 등 131만 불 규모의 계약 상담을 진행했다.

11월 16일 행사의 대미를 장식한 K-Pitch(스타트업 기업설명회)에는 NIPA, KIC SV, B2G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총 21개의 스타트업이 실리콘밸리 투자자 및 바이어 등을 대상으로 한국 스타트업의 우수한 역량과 글로벌 성장 가능성을 선보였다.

경연 결과, 인공지능 기반 고객대응 플랫폼을 개발한 마인즈랩(대표 유태준)이 1위를, 가상현실 슈팅게임을 개발한 네비웍스(대표 원준희)가 2위, 엔터프라이즈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회사인 퍼즐시스템즈(대표 정상배)와 빅데이터를 이용한 실시간 위치 기반 정보제공 솔루션을 선보인 아이쉐어링소프트(대표 조해경)가 각각 3위와 4위에 올랐다.

미국 실리콘밸리 리바이스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7 K-Global@실리콘밸리 K-Pitch(스타트업 IR)’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이머전트 밴처스(Emergent Ventures)의 알록 낸단(Alok Nandan) 이사는 한국 스타트업들의 제품 및 서비스의 창의성과 혁신성이 돋보였다고 평가하면서, 사업 현지화 전략을 보강하면 실리콘밸리에 성공적으로 입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행사 전날인 11월 14일(화)에는 디지털 마케팅 분야 선도기업인 어도비(Adobe)와 국내기업 해외진출 지원 플랫폼인 KIC SV, NIPA 간 기술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으로 머신러닝 기반 디지털 마케팅 분야 기술협력을 강화하고 청년일자리 창출의 일환으로 국내 대학생에게 어도비 본사에서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는 등 인재양성 분야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김용수 2차관은 “미국 현지 글로벌 기업과 투자자들에게 한국 벤처?창업 기업의 우수성과 글로벌 성장 가능성을 각인시킨 만큼, 이번 행사를 통해 확보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수출과 투자유치 등의 실질적 성과를 만들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과기정통부는 우리 기업들이 성공적으로 글로벌 진출을 할 수 있도록 동 행사와 연계한 후속 지원을 강화하고 다양한 해외진출 지원 프로그램을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