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한일 문제 방치할 수 없다”…日 외무상 4년 만에 방한

by최훈길 기자
2022.05.09 11:46:11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 9~10일 방한
기시다 총리 친서 갖고 尹 취임식 참석

[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이 한국을 방문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취임식에 참석한다. 한일 문제를 방치할 수 없다는 기시다 후미오 총리의 입장을 전달할 전망이다.

9일 대통령취임준비위원회에 따르면 하야시 외무상이 기시다 총리의 특사로 9~10일 방한해 윤 당선인의 취임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그는 윤 당선인과의 면담에서 기시다 총리의 취임 축하 친서를 전달할 계획이다. 일본 외무상의 방한은 2018년 6월 한미일 외교장관회담 계기로 고노 다로 당시 외무상이 방한한 이후 약 4년 만이다.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 (사진=AFP)


하야시 외무상은 9일 저녁 박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와 비공개 회동하는 방안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시다 내각과 윤석열 정부 외교라인의 고위급 대면이 이뤄지는 것이다.



기시다 총리의 친서는 윤 당선인 친서에 대한 답신으로 풀이된다. 윤 당선인이 일본에 파견한 한일정책협의대표단은 지난달 26일 기시다 총리와 면담 때 윤 당선인 친서를 전달했다.

일본 정부는 이번 취임식에 기시다 총리가 참석하는 방안도 검토했다. 하지만 강제징용 소송, 위안부 문제 등 과거사 문제를 놓고 이견이 있는 상황에서 총리가 신임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의견이 우세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기시다 총리는 지난 9일 총리관저에서 기자단과 만나 “한일 간 어려운 문제가 존재하지만 이대로 방치할 수는 없다”며 “나라와 나라의 약속을 지키는 것을 기본으로 하면서 우리나라(일본)의 일관된 입장에 근거해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과 관련해 “국제질서의 근간이 흔들릴 수 있는 사태를 앞두고 다시 한번 한일, 한미일의 협력이 중요하다고 느끼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