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문 정부, 대북정책 폐기해야…경제제재 강화하자"

by송주오 기자
2020.09.25 10:11:40

25일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 인터뷰
해수부 공무원 총격 "대한민국 전체를 이렇게 바라보고 있는 것"
"월북 단정 위험하다…대통령 보고 및 지시사항 따질 것"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4일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을 비판했다. 북한에 구걸하는 정책을 폐기하고 응징 조치로 경제 제재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주 원내대표는 이날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북한이 해양수산부 공무원을 총격해 살해한 사건에 “우발적인 살해가 아니고 대한민국 국민인 것을 파악하고 이랬다는 것인데 실제 희생은 한 사람이 당했지만 대한민국 국민 전체를 이런 시각으로 본다는 것 아니냐”고 강경한 어조로 말했다.

그는 정부당국의 월북 가능성 거론에 불쾌한 심정을 내비쳤다. 주 원내대표는 “국방부나 청와대 쪽에서는 A씨가 배에 신발을 남겨둬 월북을 하려고 했던 거 아니냐 이렇게 이야기한다”며 “그러나 그런 점만 가지고 처참한 죽임을 당한 우리 국민의 명예를 두 번 손상시키는 일이 없도록 어떤 단정도 금물”이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어떤 보고를 받고 어떤 지시를 내렸는지 중점적으로 따지겠다고도 했다. 그는 “저희들이 대통령에 대한 보고가 얼마나 늦었는지는 책임을 많이 추궁하지 않고 있다”며 “군은 이 상황을 실시간으로 보고 있었는데 그럼 어떤 조치를 취했고, 대통령은 보고를 받고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를 따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23일 새벽에 유엔 연설이 방송될 때 국가안전보장회의(NSC)가 열렸는데 청와대는 관계장관회의라고 이야기하는 데 멤버 구성이 NSC 상임위 멤버들”이라며 “그런데 대통령이 여기에 당연히 참석했어야 함에도 참석하지 않았는데 그 부분이 납득이 되지 않아 저희들이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사건을 대하는 더불어민주당의 태도도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저희들은 오전 일찍 국방위원회 소집을 요구했다. 그런데 국방위원장을 맡고 있고 민주당에서 국방위 여는 것을 동의하지 않고 거부했다”며 “저희들만이라도 간담회를 열어서 보고를 받자고 하니까 민주당이 뒤늦게 국방위 여는 것을 동의했다. 그런 상황이니까 이 문제를 바라보는 민주당의 태도가 어떤지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주 원내대표는 대북정책의 전환을 주장했다. 그는 “북한이 볼 때 대한민국은 평화 타령만 하는 그저 물러빠진 곳으로밖에 안 보인다”며 “대한민국을 적대시하고 손해를 가할 때는 훨씬 더 큰 불이익을 준다는 것을 경제적 보복 등 실제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